뜨거운 현장, 촛불집회에 다녀왔습니다
상태바
뜨거운 현장, 촛불집회에 다녀왔습니다
  • 최선경<홍성군의원·칼럼위원>
  • 승인 2016.11.1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을 알 수 없는 박근혜 정권의 부정과 무능에 분노한 시민의 한 사람으로 지난 12일 광화문에서 열리는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민심은 무서웠고 시위 물결은 도도했다. 서울 광화문 거리로 쏟아져 나온 100만 국민은 “박근혜 퇴진”을 외쳤다. 분노가 응어리진 거대한 함성이었다. 다들 평범한 시민이었다. 아기를 안은 아빠도 있었고 시험을 앞둔 중고생도 있었다. 초등생 손에도, 칠순 노인의 손에도 촛불이 들려 있었다. 헌정 질서를 유린하고 국가권력을 사유화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에 대한 심판이었다. 그것은 21세기 ‘광장의 정치’였다.

집회현장에는 기발하고 다양한 손팻말과 구호, 노래와 춤이 넘쳐났다. 작금의 현실을 풍자와 해학으로 재창조한 패러디 공연들도 눈에 띄었다. 동시다발적으로 온종일 10여 개의 집회가 여러 곳에서 진행됐지만 그곳에서 만난 시민들의 생각은 모두 한 가지였다. 사실 너무 많은 인파로 메인 무대를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대형스피커를 통해 울려 퍼지는 가수들의 노래와 문화예술인들의 이야기에 마치 축제의 현장에 있는 것 같았다. 그런데 최순실은 왜 문화체육관광부를 선택해 마음대로 주물렀을까? 원래 문체부 장관은 외부 영입이 많은 자리이다. 책임질 일은 별로 없고 생색내고 얼굴 알리는 데 좋기 때문에 전문가보다는 정치인이 특히 좋아하는 자리라고들 한다. 그래서 교묘하게 ‘창조문화융합’ 등의 용어를 동원해 가장 만만한 문화행정을 마음껏 농락하고 이권을 주물렀나 보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상임위원회에 ‘문화관광과’가 속해 있어 나름 애정과 관심을 갖고 지켜보지만 ‘문화’라는 옷을 입히면 예산심의나 행정사무감사에서 칼날이 무뎌지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왜냐하면 다른 어떤 분야보다 전문 지식이 요구되고 각종 심의 시 적정성을 판단할 만한 기준이나 매뉴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홍성군은 지난해 4억원의 예산을 지원한 제1회 대한민국 전통무용제전 ‘위대한 유산, 한성준의 춤’ 행사를 주최한 한국춤문화유산기념사업회 대표 A씨를 경찰에 고발했었다. 인건비 지원 내역과 세부 보조금 지출이 제멋대로였지만 결국 무혐의처분으로 흐지부지 끝났다. 문화예술스포츠 분야의 전문가나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들이 강연을 하거나 공연을 하면 그에 맞는 예산 집행 기준이 모호해 사실상 지원 금액이 천차만별이다. 시간 당 몇 만원부터 수천만원에 이르기까지 많은 차이가 난다.

한편 청와대에서만 최순실 같은 비선실세가 존재할까? 각 지자체도 온전히 자유로울 수만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모 지방일간지에서는 홍성군이 발주하는 인조 잔디, 트랙공사와 관련해 지역구 국회의원의 측근 C씨가 계약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해 지역 정가에 파문을 일으켰다. C씨가 수년 동안 모업체에 공사를 낙찰 받게 해주는 대가로 공사금액의 15%에 해당하는 커미션을 받아 챙겼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는 내용까지 기사에 포함돼 논란이 더욱 거세다. 집행부에 관련 자료를 요청하고 사실을 확인하는 중이므로 아직까지 진위 여부를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행여나 지역에서도 어떠한 권력에 기대어 일감을 몰아주고, 편의를 봐주거나 특혜를 주는 사례가 있는 건 아닌지 주민들 의혹의 눈초리가 몹시 따갑다.

오래 전부터 홍성군 문화관광과 사업 일부를 몇몇 사람들이 독식하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가 종종 들려왔지만 정황만 있을 뿐 제대로 검증이 안 됐다. 부패와 비리에 저항하지 않고 오히려 비호하고 방조하는 사회에서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는 것은 안 될 말이다. 대충 넘겨버린 불의한 수많은 순간들은 어쩌면 현 사태를 초래하는 데 명백하게 기여했을 것이다. 불현듯 홍성군이 제2의 청와대가 되지 않으려면 제대로 두 눈 부릅뜨고 지켜봐야 할 막중한 책임이 우리들에게 있음을 깨닫는다.

<이 보도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