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동사람들 사는 법 ‘다큐멘터리 3일’
상태바
홍동사람들 사는 법 ‘다큐멘터리 3일’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7.07.02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정신 바탕, 유기농법·농촌공동체 행복한 삶 방영
지난 25일 방송된 ‘KBS 2TV-다큐멘터리 3일’의 한장면.

【홍동】  귀농·귀촌인이 많기로 소문난 홍동면. 이곳은 1958년 개교한 ‘풀무학교’의 정신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기농법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25일 방송된 ‘KBS 2TV-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토박이와 귀농인이 함께 새로운 농촌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홍동면 사람들의 삶 72시간을 카메라에 담았다. 이를 위해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카메라맨 5명이 금평리 의료생협 우리동네의원 근처, 홍동로컬푸드매장 주변, 운월리 갓골작은가게에 상주하면서 만 72시간 촬영을 했다.

우선 홍동면이 기존 농촌과 다른 점은 젊은 사람들과 아이들이 많이 보인다는 것이다. 귀농 4개월 차 김성헌·전정숙(39) 부부는 이제 막 홍동면에서의 생활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 부부는 아이들에게 고향을 만들어주고자 홍동면에 오게 됐다. 이웃 할머니가 빌려주는 땅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 밭의 돌을 고르며 앞으로의 농사를 기대하고 있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귀농 선배들이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전수하니 두려울 게 없다.

한편 홍동면은 새로운 농촌공동체와 친환경농업을 주창한 ‘풀무농업기술학교’가 자리 잡은 곳이다. 풀무학교의 정신을 이어받은 많은 이들이 이곳에서 유기농법을 실천하고 있다. 홍동면 토박이 주형로(58)씨는 오리농법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시도한 장본인이다. 지금도 그는 새로운 유기농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또한 홍동면에 유독 많은 것은 바로 ‘협동조합’이다. ‘풀무학교 생협’에서는 매일 이 지역에서 생산한 밀로 빵을 굽고 마을의 친환경 농산물과 가공품을 판매한다. 또 2년 전에는 마을 어른들의 건강을 돌보는 ‘의료생협’이 만들어지면서 논과 가까운 곳에 새 병원이 문을 열었다. 동네 할머니들이 모여 만든 ‘할머니장터조합’에서는 맛깔스러운 반찬들을 만들어 판매한다.

유기농으로 유명한 홍동면에서는, 모든 인위적인 방법을 배제하는 ‘자연재배농법’을 시도하는 사람들도 있다. 일체의 농기구와 화학비료는 물론, 유기퇴비조차 사용하지 않는다. 기존 농법보다는 훨씬 수확량이 적지만 자연의 순리대로 작물을 키워내는 과정 속에서 커다란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8년 전 귀농한 이연진(44)·남경숙 부부는 첫 아이를 가졌을 때 홍동면에 온 후 어느새 아이 셋과 함께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고 있다. 아이들은 길가에 열린 오디 열매를 따 먹고, 닭들에게 모이를 주고, 벌레들의 이름을 척척 알아맞히며 자연의 놀이터에서 뛰어논다.

이연진 씨는 “하늘 쾌청할 때 구름 떠다니는 거 밭에서 앉아서 보면 저는 그런 걸 1억 짜리라고 얘기하거든요. 농사지어서 1000만 원 벌기 어렵지만 1년에 구름 한 번 보고 바람 맞으면서 1억, 2억씩 적립하는 거예요”라며 웃는다. 홍동사람들의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소소한 일상은 지난 25일 밤 10시40분 ‘KBS 2TV-다큐멘터리 3일’에서 방영됐고, KBS홈페이지에서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