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적 정책공약, 깨끗한 후보를 찾자
상태바
발전적 정책공약, 깨끗한 후보를 찾자
  • 홍주일보
  • 승인 2018.04.0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민선7기 지방선거를 통해 내 고장의 살림을 책임지겠다고 자임하는 예비후보들이 줄을 잇고 있다. 우리의 지방자치는 7월이면 지방의회 27년, 지방자치단체 23년을 맞는다. 연륜이 적지 않게 쌓였음에도 아직은 갈 길이 멀고,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잘 알다시피 지방자치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으로 불린다. 세계화·지방분권화 시대에 지방자치의 중요성은 시대의 흐름이다. 지방자치가 확대될수록 평범하고 소소한 일상도 정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지방정부 선출직들의 역할이 갈수록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중요한 것은 이번 선거에서는 지방정치를 제대로 보살필 수 있는 인물을 선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지역을 잘 이해하고 지역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과 성실성, 도덕성이 담보되는 인물을 내세워야하는 당위성이다. 반면 유권자는 이러한 인물을 잘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유권자들의 세세한 관심이 절실한 이유다. 따라서 후보들이 내세우는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따져보고 후보자의 삶까지도 제대로 판단하는 것이 선거에서는 중요하다. 국가적 현안도 중요하지만 4년간 내 고장의 살림을 꾸려갈 지도자를 뽑는 일 역시 소홀히 할 수 없는 까닭이다. ‘풀뿌리 민주주의’는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앞으로 남은 선거기간 동안 유권자들은 예비후보자들의 면면을 꼼꼼히 살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제대로 갖춘 인물을 골라 뽑아야 한다. 내 손에 우리 지역의 운명이 달려 있다는 자세로 후보자들 중에서 옥석을 가려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후보자들 역시 깨끗한 정책대결과 공약, 공명선거의 자세로 선거운동에 임해야 한다. 상대를 헐뜯고 비방하는 흑색선전으로 지방자치를 진흙탕으로 빠뜨려선 안 되는 이유다. 또한 중앙정치 의제가 지나치게 부각되면서 지방선거의 본질이 훼손되지 않아야 한다. 무엇보다 공직자들이 유력후보에 줄을 서는 행태는 구태선거의 전형이다. 깨끗한 후보를 찾는 유권자들의 냉정한 눈과 열정적 참여가 있어야 올바른 지방자치의 실현이 가능한 일이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바로미터인 지방자치제가 과연 올바로 실시되고 있을까.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는 격변기에 태어난 때문인지 반세기가 지나도 자리매김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부정적인 사람들은 폐지론까지 주장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는 변화를 거듭하고 있지만, 본질인 주민자치(住民自治)가 퇴색되고 있다는 지적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의 보루다. 지방자치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민주주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번 선거를 통해 선출될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회 의원들 모두 지방자치의 핵심 주인공들이다. 그만큼 권력과 명예보다는 무한책임이 우선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