幸 福(행복)
상태바
幸 福(행복)
  • 최복내 <숲속의힐링센터 숲 해설가>
  • 승인 2018.05.1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이라는 것은 대개 현재와 관련돼 있다. 목적지에 닿아야 비로소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여행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더 없이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일을 자꾸 뒤로 미루기도 한다. 몇 해 전 미국에서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중산층 가정의 아버지들이 매일 자신의 아이들과 얼마나 많은 대화를 나누는지 아버지들의 셔츠에 마이크로폰을 달아 추적한 적이 있었다. 결과는 이러했다. 미국의 중산층 아버지들은 아이들과 37초를 보낸다. 안타까운 일이 아닌가. 연구대상이 되었던 사람들 대부분이 “이번에 맡은 일만 끝나면”, “돈을 좀 모으면” 사랑하는 아이들과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겠다고 마음먹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들 누구도, 내일도 우리가 여기 있으리라고 보장 받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가진 것은 ‘지금’ 뿐이다. 지금을 살아야 한다는 것은 무엇을 하건 그 일 자체를 즐겨야 하지 마지막에 얻을 결과에만 매달려서는 안 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금을 산다는 것은 지금 이 순간을 가로막고 가두는 것이 아니라 더 유쾌하고 향기롭게 만들어야겠다고 거듭 다짐하는 것이다. 지금을 산다는 건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긴다는 의미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움직여야 한다. 무엇이든 하고 무엇에든 열중하라. 그래야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그 무엇이라도 좋다. 시간이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우리 머릿속에 추상적인 개념으로 자리할 뿐이다. 현재만이 우리가 가진 유일한 시간이다. 이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라. 에이브러험 링컨은 “사람은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고 했다. 사람은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일어난 일을 놓고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행복해질 수도 있고 불행해질 수도 있다.

어느 직장인 두 사람이 같이 직장에서 해고를 당했다. 한 사람은 이제 나의 인생은 끝났다고 옥상에서 뛰어내렸다. 또 한 사람은 새로운 경험을 쌓을 기회라 생각하고 그 동안 하지 못했던 일에 도전해 보기로 결심했다. 똑같은 상황에서 한 사람은 자살을 했고 한 사람은 희망을 발견했다.

장차 무슨 일이 일어날지 고민하느라 마음이 지옥이 되려거든 지금을 살펴보라. 우리가 가진 거라곤 지금뿐인데 별 다른 문제가 없지 않는가! 완벽해야 행복한가, 행복하면 완벽한가라는 논리는 차치하자. 현재에 몰두하고 있다면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지금을 열심히 살아가자. 행복의 비밀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