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노력
상태바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노력
  • 허성수 기자
  • 승인 2018.07.1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대담 - 충남도의회 이종화 부의장

축사이전위해 예산 확보… KBS내포총국 유치 앞장

이종화(자유한국당·홍성2·사진) 도의원이 제11대 충남도의회 전반기 제2부의장으로 선출돼 홍성군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지는 지난 10일 도의회 부의장실에서 만나 인터뷰를 했다.


Q. 지난 10대처럼 자유한국당이 다수당이 됐더라면 의장을 맡았을 군번인데 이번 11대 도의회가 여대야소가 되어 부의장에 선출된 것이 아쉽겠다.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이 패배한 원인을 어떻게 분석하나?

A. 국민들의 뜻을 당에서 잘 이해하지 못했다. 지방선거였기 때문에 지방 나름대로 유권자들이 지방별, 의원별, 후보자별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선거가 됐어야 하는데 중앙정치를 따라간 것이 아쉽다. 중앙언론에서 중앙의 정치만 보여줬기 때문에 유권자들에게 중앙선거로 인식되게 한 것이 잘못 됐다. 유권자들이 중앙정치와 지방정치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Q. 도내에서 자유한국당이 전멸하는 상황에서 이 부의장 지역구에서는 유권자들이 자유한국당 3선 도의원으로 선택해 줬는데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나?

A. 나는 도의원 3선, 기초의원 2선으로 많이 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기초의원 2회 하고 한 번 쉬었다. 그 때 공부도 더 하고 대학 강의도 하다가 다시 광역의회에 진출했다. 3선은 결코 쉽지 않았다. 나는 시간 날 때마다 주민들을 찾아가 대화를 많이 한다. 주민들과 소통을 많이 하면서 민원사항을 잘 처리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자주 만나 대화하면서 우리 동네사람 이미지 같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그런 결과가 3선 의원을 하라고 밀어주셨다고 생각한다.


Q. 지난 10대 도의회에서 자유한국당이 폐기했던 충남도인권조례를 더불어민주당 소속 유병국 의장이 다시 부활시키겠다고 하는데.

A. 우리가 그 때 충남도인권조례를 폐지한 이유는 인권업무가 국가사무이기 때문에 굳이 도에서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충남도지사는 인권선언을 하면서 조례에 성적지향, 성별정체성을 명시했다. 그러나 헌법에는 성별정체성이 명시돼 있지 않아 우리는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 성별정체성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게 되면 동성애를 옹호하게 돼 결과적으로 저출산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이번 도의회에서는 민주당이 다수라 우리가 막을 수는 없지만 성별정체성이라도 빼고 했으면 좋겠다.


Q. 이번 제11대 의회에서 야당 몫의 제2부의장 역할은 어떻게 설정하고 있나?

A. 의장을 보좌하면서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내포신도시는 정주여건이 부족하다. 병원과 소방복합치유센터를 내포신도시로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축산악취도 지난 10대 때 내가 앞장서 예산지원조례를 개정했으니, 이제는 축사이전을 위해 도 예산을 확보하는데 노력하겠다. SRF열병합발전소도 LNG로 전환하기로 계획이 변경됐으니 잘 이행되도록 노력하겠다. KBS 내포총국 유치를 위해 KBS를 방문하겠다.


이 부의장은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서울 중동고등학교를 같이 다닌 동기동창으로 소속 정당은 달라도 만날 때마다 남다른 친근감을 표시한다고 한다. 특히 양 지사가 공개석상에서 고교시절 친구였다는 사적인 인연을 스스럼없이 밝히며 소개할 때도 있어 기분은 좋지만 잘못 하는 행정에 대해서는 냉정하게 지적하고 질타하겠다는 것이 이 부의장의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