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만이 홍성과 내포신도시가 살길이다
상태바
혁신도시 지정만이 홍성과 내포신도시가 살길이다
  • 조승만 <충남도의원·문학박사>
  • 승인 2018.10.0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제307회 임시회가 개회되자마자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필자는 선거공약 중의 하나인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 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당 지역구 도의원으로서 한결같은 주민의 여망을 담아 홍성지역의 염원을 신속하게 대변하고자 대표발의를 하여 본회의장에서 내포신도시 지역이 혁신도시로 지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충남도의원 42명이 힘을 모아 건의서를 채택하고 대통령과 국회, 중앙관련 부처 등에 보내게 했다.

혁신도시를 지정해야 한다는 당위성은 다음과 같은 이유인데 정부는 2004년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을 제정하고 미래형 도시건설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종시와 혁신도시로 지정된 전국의 12개 광역시도에는 그동안 공공기관 153개 기관이 이전돼 경제적, 문화적인 혜택을 받고 있다. 충남은 2005년 공공기관 이전결정 당시 관할 지역인 세종시에 행정중심 복합도시가 건설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대상에서 배제됐다. 또한 세종특별자치시가 충남과 분리되면서 인구유출, 주택미분양증가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오히려 역차별을 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충남은 세종특별자치시의 출범으로 서울시 면적의 70%에 해당하는 약400㎢가 줄었고 9만 명 이상의 인구감소와 1조원 이상의 지역총생산이 감소하는 등 우리지역의 입장에서는 어려움만 가중된 상태다. 홍성, 예산이 편입된 내포신도시는 물론 인근 시·군의 상생 발전을 위해 혁신도시로 지정이 돼야 할 것이며 필자의 핵심공약이고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공약인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충남도의회와 충남도에서는 공조와 협치를 통해 반드시 지정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충남 출신인 이해찬 여당대표도 도시기반이 열악한 내포신도시 지역에 유치되도록 하겠다는 사항을 지난달 17일 충남도 당정협의회에서도 밝힌 바 있으며, 이 지역 출신인 홍문표 국회의원도 국회에서 의정토론회를 갖고 함께 초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여야를 초월해 우리 정치권에서는 반드시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