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을 품어 공동체를 배우고 희망을 말하다
상태바
마을을 품어 공동체를 배우고 희망을 말하다
  • 김옥선 기자
  • 승인 2019.01.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마을만들기 어디까지 왔나?
지난 10월에 실시한 선진지견학.

마을은 사람이 모여 사는 최소한의 단위다. 특히 논농사를 짓는 시골마을은 생존을 위한 필수적 공간이다. 그러나 급속한 도시화 과정은 농촌마을의 공동체를 붕괴시켰고 농업의 기계화는 협업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됐다. 이후 1990년대 정치적 민주화와 지방자치제가 도입되면서 마을에 대한 관심이 부각됐다. 이후 마을만들기라는 용어가 제기되면서 급격하게 확산됐다.

그렇다면 마을만들기는 과연 무엇일까? 일각에서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마을을 뭘 다시 만든다는 말인가’라며 의구심을 품기도 한다. 마을만들기는 그 지역의 유·무형 자원에 주목하고 지역 주민들이 주도해 경제, 사회, 문화, 복지, 환경 등의 종합적인 삶의 질 향상을 모색하는 주민자치활동의 성격을 강조하는 일체의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내·외부적 조건이 필요하다. 지역주민과 행정, 전문가 사이의 협력체계, 상호합의를 통한 주민협치,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가는 상호학습의 과정 등이 필요하다. 그러한 활동을 돕는 충남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지난 2015년 10월에 문을 열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마을만들기의 신화 같은 존재인 구자인 센터장이 있다.
 

충남마을만들기지원센터 구자인 센터장.

■ 3년 동안 충남도내 10개 센터 설치
“최근 들어 행정이 앞서고 주민들이 따라가는 마을 만들어주기 사업이 남발되고 있어 안타깝다. 행정 사업의 가짓수가 늘고 예산이 늘어난다고 좋은 마을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행정이 민간 영역에 지나치게 개입하면서 나타나는 부작용이 더 많이 돋보일 뿐이다. 행정과 민간은 대등하게 만나야 하고 그래야 진정한 협력도 가능하다. 주민 스스로의 자주적 활동이 가장 기본이고 행정은 여기에 적절하게 개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마을만들기, 진안군 10년의 경험과 시스템’에서 구자인 센터장은 이렇게 밝히고 있다. 진안군마을만들기센터에서 마을만들기의 중심에 섰던 구 센터장은 지난 2015년 충남으로 왔다. “그 당시 충남도에서 근무하던 주무관이 지원 요청을 했고 강의나 자료들도 많이 건네주기는 했는데 계속 콜을 해왔다. 그렇게 해서 2015년 3월에 홍성에 왔고, 이후 5월에 추경이 통과되면서 8월에 센터장으로 부임, 10월에 개소식을 가졌다.” 이후 3년 동안 센터는 충남 15개 시·군 중 10개 시군에 마을만들기센터를 만들었다. “그 당시 충남은 가장 기본적인 희망마을만들기 사업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사업을 전환해야겠다고 판단했다. 핵심적으로는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 체계를 만들어 마을만들기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 가장 시급했다. 2015년부터 시작해 70개 마을에 실행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고 제안했다.”

광역이 주도하는 마을만들기지원시스템을 우선 과제로 삼아 한 해에 2개, 5개 등 차츰 그 센터를 늘려갔다. 현재 공주·부여·당진·서산·계룡을 제외한 10개 시·군에 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설립돼 활발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마을만들기는 절대로 상향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 진안군의 경우 현재 큰 틀만 만들어진 상태로 어느 정도 외부에서 충격을 줘야 제대로 된 활동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지금 현재 충남의 마을만들기 활동이 전북으로 흡수되면서 군산을 제외하고 13개 센터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2018년 제1회 충남마을만들기 대화마당.
지난 9월에 실시한 하반기 중간지원조직 상근자 직무연수 토론.
지난 9월 진행된 하반기 중간지원조직 상근자 직무연수 견학.

■ 농촌현장의 변화 가장 중요
지속가능한 민·관 협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에 맞는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는 분열된 칸막이를 극복하는 일이다. “1992년을 시작으로 풀뿌리 주민자치 운동이 다양한 경로와 방식으로 등장했지만 미성숙된 지방자치의 틀 속에서 행정의 칸막이가 민간에서 반복되면서 각개 약진하는 형태로 전개됐다. 더불어 많은 경우 정책의 실패, 운동의 실패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현실과 원칙의 괴리감이다. 농촌 마을만들기는 주민이 주도하는 것이 원칙인데 현실에서는 ‘마을 주민 의식이 문제야’하며 주민 탓을 하고, ‘행정이 잘 되는 것 못 봤다’며 행정 탓을 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과연 우리는 희망이 있는 활동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지난 3년 동안 센터는 계간지 마을독본 발행, 웹진 소식지 발간, 마을만들기 대화마당, 마을자료실 구축, 작은 국제학술행사, 핵심리더 워크샵, 신규활동가 및 중간지원조직 상근자 직무연수, 충남마을만들기 네트워크 구축 포럼, 광역 마을만들기 동아리 공모 사업 등을 진행했다. 현재 센터는 제도적 시스템 구축을 발판 삼아 마을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올해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행복한 마을공동체, 돌아오는 농촌’이라는 비전 아래 살기 좋은 생활공동체, 지속가능한 생산 공동체, 살고 싶은 복지공동체, 민관협력의 지원시스템 구축 등의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영역 간 협업 강화로 농촌마을정책 정립, 현장밀착형 사람과 조직 육성, 광역과 기초의 역할분담과 협력강화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런 활동을 하기 위해서 센터의 활동가들이 자기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을규약, 마을 재산관리, 학습능력 향상 등에 집중하도록 할 계획이다. “그동안 충남마을만들기 지원센터의 제도적 성과는 농식품부도 주목했지만 문제는 농촌 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된다. 센터가 원활히 가기 위해서는 행정 개혁이 우선돼야 한다. 공무원이 편한 조직 개편이 아니라 주민이 편한 조직 개편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을 아직까지는 센터와 법인 외에는 아직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도적 구축이라는 성과는 이뤄냈지만 아직 충남마을만들기가 가야 할 길은 멀다. 행정의 제도적 변화, 민간의 분열된 칸막이 극복, 그리고 무엇보다 마을 단위의 변화가 가장 중요한 시점이다. 작은 마을 단위에  사업비가 들어가면서 주민들간의 분열이 발생하는 것을 수없이 목도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 진정한 마을만들기의 과제가 무엇인지 그 의미를 되새겨보게 된다.
 

지난 11월에 열린 민선7기농촌마을정책 충남대회분과토론.
지난달 14일 실시된 작은 국제학술행사.
지난달 18일에 진행된 핵심리더역량강화워크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