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최초 지역사 교재 발간
상태바
충남 최초 지역사 교재 발간
  • 황동환 기자
  • 승인 2019.05.1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초등학생들 대상, 역사공부는 우리지역부터
‘내포역사의 중심, 홍성’ 책자 표지(왼쪽). ‘충청남도 역사이야기’ 책자 표지

홍성군(군수 김석환)과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이종수),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주도연)은 지난 7일 군수실에서 ‘내포역사의 중심, 홍성’과 ‘충청남도 역사이야기’ 책자 전달식 및 기증식을 갖고 관내 21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980명에게 배부해 역사 부교재로 활용하기로 했다.

‘내포역사의 중심, 홍성’은 홍성군과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이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우리 지역의 역사를 알리기 위해 ‘홍성의 역사, 인물, 문화 교육 부교재 개발 용역’을 통해 충남도에서 최초로 발간한 지역사 교재다.

‘내포역사의 중심, 홍성’은 크게 △우리 고장 홍성은 △역사 속 홍성 △홍성의 문화 이야기 등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려운 역사적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과 삽화를 함께 수록하고 ‘궁금해요’ 코너를 통해 본문의 내용을 보충 설명하고 있다. 특히 책자의 중심을 이루는 2장 ‘역사 속 홍성’에서는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 21개 주제를 가지고 홍성군 역사의 흐름과 주요 내용을 초등학교 5학년 기준으로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뿐만 아니라 충남도와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충청남도 역사이야기’ 1000권을 기증받아 ‘내포역사의 중심, 홍성’과 함께 학생들의 지역사 교육 부교재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시·군의 역사를 주제로 하는 지역사 교재는 홍성군을 시작으로 태안군, 금산군, 서천군, 예산군 등에서도 발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