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여행을 꿈꿀 때
상태바
시간여행을 꿈꿀 때
  • 최명옥 칼럼·독자위원
  • 승인 2019.05.2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여행은 많은 사람들의 꿈이다. 우리는 과거의 어떤 순간으로 돌아가 새로운 삶을 살고 싶어 한다. 그래서 과거의 사람들을 그리워하거나 추억의 장소를 찾아가거나 이야기를 통해서 그 시절을 회상하기도 한다. 

주말에 어벤져스 앤드게임을 보았다. 게임을 즐겨하지 않지만 업무와 관련 있고, 관객 수가 천만 명이 넘었다는 기사를 접하면서 영화를 관람해야겠다는 동기가 생겼다. 영화를 시청하면서 똑같은 경험을 할지라도 각자 다른 삶을 선택해서 살아가는 영웅들과 과거와 미래를 오가는 시간 여행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

전편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가 인피니티 스톤을 모두 차지하고 그 힘으로 인류의 반이 소멸되는 것으로 끝을 맺었었다. 이번 영화는 그 이후 이야기를 다루는데 영웅들도 반은 죽고 반은 살아 남았으며, 살아 남은 영웅은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토르, 로켓 라쿤, 앤트맨, 헐크 등이다. 인류 의 절반이 사망한 것을 두고 영웅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선택하여 살아가고 있었다. 아이언맨은 포츠와 결혼하여 딸을 낳고 살고 있었으며, 캡틴 아메리카는 가족을 잃은 사람들의 자조 모임에서 심리적 치유를 돕고 있었고, 토르는 술에 취해 게임만 하면서 지내고 있었다.

이즈음 앤트맨은 양자의 영역에서 현재로 돌아왔고, 자신이 시행한 양자여행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어벤져스를 찾아갔다. 모든 영웅들은 시간여행에 대해 가능성을 가졌지만, 아이언맨은 가족들과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기에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매우 컸다. 하지만 아내 포츠의 조언으로 시간여행을 결심했고, 자신이 고안한 기계를 이용하여 영웅들이 과거로 떠나게 됐다. 시간여행을 통해 아이언맨은 아버지가 자신을 사랑했다는 것을 확인하고 아버지와 화해할 수 있었으며, 캡틴 아메리카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한 여자를 사랑하는 평범한 남자의 삶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 영웅들은 죽음의 본능이라는 뜻이 담긴 타노스와 전투를 벌이고 인피니티 스톤을 획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필자는 각자 자신의 미해결된 문제를 해결할 때 공동체가 원하는 더 큰 일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웅들이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나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의 목표를 이룬 것처럼, 필자도 5년 전으로 여행을 떠났다. 2014년 5월, 한국정보화진흥원에 입사지원서를 내고 합격 소식을 들은 후 입사를 고민했던 시기였다. 안전과 소속에 대한 욕구가 매우 컸던 시기였다. 입사 후 업무와 더불어 박사 논문을 쓰면서 30~40년 전으로 시간여행을 떠난 사람처럼 아버지에 대한 원망과 서운함이 해결되는 경험도 했다. 어린 시절 몸이 허약한 나를 출근하실 때마다 자전거 뒷자리에 태워서 학교에 등교시켜 주셨던 아버지, 필체가 좋으신 아버지를 닮아 붓글씨로 상을 받을 때마다 매우 기뻐해주셨던 아버지, 서울에서 자취를 할 때 돌아서 눈물을 훔치시던 아버지가 떠올랐다. 이 경험은 수십 년 동안 쌓인 원망과 서운함을 순식간에 녹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

본 영화를 통해서 선택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필자도 과거 5년 전 본 기관에 입사를 결정하지 않았더라면 또 다른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품고 있는 미해결과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기억하고 다시 말하기를 통해 우리는 과거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꿀 수 있다. 시간여행의 일종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과거를 이야기하고, 다시 해석함으로,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다. 언제일까? 당신이 돌아가고 싶은 과거의 한 순간은.

최명옥<한국정보화진흥원 충남스마트쉼센터 소장·칼럼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