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이야말로 사회문제 해결의 ‘열쇠’
상태바
인성교육이야말로 사회문제 해결의 ‘열쇠’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2.04.2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주초·홍주고, 인성교육실천 우수선도학교 선정

홍주고등학교(교장 김구현)와 홍주초등학교(교장 엄기정)가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인성교육실천 우수 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인성교육실천 우수 선도학교는 교과부가 요즘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 폭력 및 왕따 문제를 해결하고 즐거운 학급,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공모한 사업이다.

이번 공모에서 홍성군에서는 홍주초와 홍주고가 초등학교, 고등학교에서 각각 선정돼 명품 인성교육의 산실로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바른 품성 5운동 실천을 통한 바른 생활 실천 우수 선도학교로 선정된 홍주고는 ‘5Do, 5No’ 운동을 통해 ‘행복교실 문화운동’을 전개하고,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병대 캠프 체험활동을 통해 ‘나라사랑 운동’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학급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한 인성교육 의식의 확산을 위해 바른 품성 실천 학급상 및 다양한 인성 문화 관련 교내 대회를 활성화하여 학교생활 속에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인성 함양을 도모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으며, ‘행복교실문화 운동 실천 서약식’을 개최하는 등 인성 교육 실천 및 바른 품성을 지닌 학생교육을 학생회 스스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결의를 보이고 있다.

한편 놀이문화·학급문화 개선 부문에서 인성교육실천 우수 선도학교로 선정된 홍주초등학교는 최근 학교폭력 현상의 저연령화의 요인을 On-Line 놀이 문화의 폭주로 인한 청소년 정신의 피폐화, 과도한 사교육 활동으로 인한 공동 활동의 기회 부족에서 찾고 학교 주도의 놀이 문화 개선을 통하여 개인의 소중함과 공동체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바른 인성교육 구현에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학급활동과 연계한 자기주도적이며 참여적 놀이문화를 운영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놀이 운영을 통한 교우관계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놀이를 개발하고, 방과 후 학교와 학교 스포츠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여 놀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즐기는 학급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홍주초등학교 엄기정 교장은 “학교폭력문제가 심각한 때에 우리 홍주초등학교가 놀이문화 학급문화 부문 인성교육실천 선도학교로 선정된 것이 기쁘다. 놀이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놀면서 배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풍부한 감성과 매력있는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