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농업 전담부서 신설 필요하다
상태바
여성농업 전담부서 신설 필요하다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9.06.07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농민 위한 전담부서 설치 필요성 대두

홍성군, 여성농민 위한 전담부서 설치해야

농민의 절반 이상은 여성(2018년 기준 51%)이다. 하지만 가부장적인 농촌문화 탓에 여성농민의 사회적 지위는 아직까지 열악하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18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농민이 자신의 지위를 남성농민보다 낮게 인식하는 비중은 81.1%나 된다.
여성농민은 체력이 약한데도 농사와 가사를 병행해야 한다. 남녀차별로 대외활동에도 제약이 따른다. 이러다보니 여성농민의 생활 만족도는 낮을 수밖에 없다. 농촌이 잘 살기 위해선 영농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농민이 행복해야 한다. 농민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여성농민이 행복해야 농촌도 행복해질 수 있다.

여성농민이 처한 현실이 지금 우리 농업·농촌이 안고 있는 모든 문제점들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에 여성농민들의 정치·경제·사회적 지위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다 강력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4월 내놓은 ‘2018년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여성농민들의 38.4%만이 자신을 남편 또는 아들과 공동경영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농사일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면서도 직업적 지위에 있어 남성농민보다 낮게 인식하는 비율은 81.1%에 달했다. 정책에 대한 인지도와 참여율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농민 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항목별로 6.1~39.4%, 참여도는 이보다 더 낮은 0.7~12.6%에 불과했다.

여성농민단체 관계자는 “여성농업인센터 운영부터 농가도우미, 농번기 마을 공동급식, 공동경영주 등록 등 여성농민들을 위한 많은 정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아는 여성농민은 많지 않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이와 관련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양성평등과 여성농민의 노동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성농민들은 연령대별로 원하는 복지정책도 다르다. 농식품부의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30~40대 여성농민들은 자녀교육 여건의 취약성과 문화생활 접근의 어려움을 주로 호소했다. 50~60대는 과중한 노동부담 경감과 농산물 유통·마케팅 관련 교육 강화를, 70대 이상의 고령농은 복지시설 및 제도 강화를 주문했다. 이는 여성농민들의 영농 및 가사 부담을 줄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선 연령별 맞춤형 정책 수립과 복지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실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올해 발표한 ‘여성농업인의 영농활동 실태와 정책과제’ 보고서를 보면 대다수 여성농민들은 정부의 여성친화형 농기계사업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다. 연령별 수요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정책을 추진한 데 따른 것이다. 여성농민단체들은 여성농민의 지위 향상과 관련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여성농민 관련 전담부서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성농민을 위한 정책은 쏟아지고 있지만 체계적인 홍보와 교육 부족 등으로 제도를 알고 참여하는 여성농민들은 그리 많지 않아서다.

이는 정부 정책과 제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여성농민에게 돌아가는 실익이 그만큼 줄어드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농식품부가 최근 여성농업인 실태조사를 발표하면서 “올해 6월에 여성농업인 관련 업무를 중점 추진할 전담팀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로 전남 나주시에서는 지난 2월 농업정책과에 ‘여성농업인지원팀’을 신설했다. 특히 여성농업인지원팀장을 내부인사가 아닌 농민단체 인사를 팀장으로 채용한 것도 파격적이다.

홍성군도 농식품부가 여성농업인 전담팀을 구성·운영할 계획을 밝힘에 따라 여성농민을 위한 전담부서의 설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국 시·군에서 여성농민을 위한 전담부서가 설치되면 여성농민들의 실상과 목소리 등이 제대로 정책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농업·농촌 분야 정착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농촌을 떠나고 싶어 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다문화 여성 등에 대한 정착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에서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