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고, 농산어촌 기숙형고교 새 모델 제시
상태바
홍성고, 농산어촌 기숙형고교 새 모델 제시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0.12.03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학생 유출 방지 효과, 교육공동체 학교 신뢰도 향상


홍성고등학교(교장 서종완)는 지난 달 30일 기숙형고교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회를 개최했다. 홍성고는 올해 교육과학기술부의 요청에 의해 충남교육청 지정 기숙형고교 정책연구학교로 선정, 방과후, 주말, 방학 중 학교 운영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연구과제를 부여받아 수행해왔다. 또한 전국 기숙형고교 중부권 연구(모델)학교 운영협의회 주관학교로 선정되어 12개 의 연구(모델)학교의 정책연구를 주도해 왔다. 홍성고의 연구과제 수행내용과 결과를 살펴보면 학력 증진을 위한 H1(Head)-Care 프로그램, 바른 품성 함양을 위한 H2(Heart)-Care 프로그램, 건강 생활을 위한 H3(Health)-Care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구안ㆍ적용함으로써 기숙형고교에 적합한 돌봄의 기능까지 갖춰 대도시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교육여건을 갖추게 됐다. 또한 사교육 없는 학교로서 농산어촌교육의 새로운 모델과 비전을 제시, 전국 명문고로 발돋움하게 됐다.

이로 인해 △재학생 학업성취도 향상(전국학력평가 언어ㆍ수학ㆍ외국어 3등급 이내 평균 비율 40% 이상) △우수신입생 유치율 향상 (중학교 성적 상위 20% 이내 우수자 유치율 60% 이상) △교육공동체 기숙형 고교 사업 운영 만족도 향상, 2010 충남교육청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교육감 표창 △제47회 전국도서관 대회 도서관 평가 우수학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연구학교 업무를 주관한 신광덕 연구부장교사는 "3H -Care 프로그램을 구안ㆍ적용한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만족하고 학력이 크게 신장됨과 동시에 학교의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졌다"며 "그 결과 우수학생의 도시 유출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져와 지역이 자랑하는 중심학교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전했다.

홍성고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보완, 명실공히 전국적 명문고로 성장해 2011년 상반기에 최종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