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량 산업, 꿀벌의 중요성·가치 재발견
상태바
미래 식량 산업, 꿀벌의 중요성·가치 재발견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4.04.0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농업의 미래를 말하다〈21〉 홍성군양봉연구회
김석환 홍성군양봉연구회장은 회원들과 특강을 듣고 있다.
김석환 홍성군양봉연구회장은 회원들과 특강을 듣고 있다.

꿀벌은 식물의 번식과 생산성 증가시키는 주요한 역할
꿀벌의 감소는 미래식량 산업에 큰 영향 미칠 수 있어


최근 몇 년 동안 꿀벌이 집단으로 사라지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양봉 농가에서 꿀벌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꿀벌은 농업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양봉 농가에서 꿀벌은 꽃과 나무 등에서 꽃가루를 수집해 꿀을 만들어내는 데 필수적인 존재다. 그러나 최근 꿀벌의 집단 사라지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어, 꿀벌의 중요성과 가치가 다시금 떠오르고 있다. 최근 회원 37명과 활발한 연구회 활동을 새롭게 시작한 김석환 홍성군양봉연구회장<사진>을 만나 꿀벌이 농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에 대해 들어봤다.

김 회장은 “꿀벌은 농작물의 수확량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며 “꿀벌이 수집한 꽃가루를 농작물에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데 사용하면, 농작물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회장은 “꿀벌이 사라지면 농작물의 수확량은 줄어들고, 그로 인해 식량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따라서 꿀벌을 보호하고, 그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꿀벌이 농작물 생산에 미치는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최근 꿀벌의 감소로 인한 농업 생태계의 위협에 대해 언급했다.

꿀벌은 농작물 생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꿀벌은 꽃에서 꿀을 채취하면서 꽃가루를 옮기는 작용을 통해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는 농작물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약 80% 이상의 작물 수확량을 책임지는 주요 수분포자로서, 농작물 생산에 있어서 꼭 필요한 존재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꿀벌의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농업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꿀벌은 환경오염, 기후변화, 농약 등의 요인으로 인해 많은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농약은 꿀벌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농약 사용의 제한과 대안이 필요하다. 꿀벌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1/3을 수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꿀벌은 작물의 수확량을 증가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꿀벌의 감소는 농업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꿀벌은 식물의 꽃에서 수확한 꿀을 통해 생존하며, 이 과정에서 꽃의 꽃가루를 수집해 다른 꽃에 수분을 전달한다. 이렇게 꿀벌은 식물의 번식과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꿀벌은 생태계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 꿀벌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식물의 꽃은 수분을 전달받지 못해 죽어 나가고, 이는 다른 동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꿀벌의 감소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 농약 사용, 기후 변화, 서식지 파괴 등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꿀벌의 서식지를 보호하고 복원하는 것, 해로운 농약 사용을 줄이는 것, 법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 등이 제시되고 있다.

김석환 회장은 “꿀벌의 감소는 미래의 식량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꿀벌의 수를 늘리고 서식지를 보호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 또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 꿀벌을 보호하고 가치를 인식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