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역사 위치 바뀌지 않을 듯
상태바
광천역사 위치 바뀌지 않을 듯
  • 최선경 기자
  • 승인 2013.05.20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공단 "주민투표 결과 반영 어려워 기본설계안 추진"
대책위 반발… 군· 정치권 간담회 개최 등 압박 수위 높여

철도시설공단이 광천역사 위치에 대한 주민투표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지 않은 채 기본설계안(광신철재 쪽)을 추진할 것으로 보여 주민 반발이 예상된다. 번영회에 따르면 지난 1일 전달된 민원 회신에서 시설공단측은 광천역사와 관련해 주민투표 의견이 반영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시설공단은 회신에서 "장항선 개량 2단계 홍성군 구간에 대한 노선 및 정거장 입지계획은 두 번에 걸친 주민설명회에서 말한 것처럼 우량농지 잠식 최소화, 이용객의 접근 용이성, 편의성, 지역도시계획을 반영한 지역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기본설계노선으로 설계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혀 주민의견 반영이 어려움을 내비쳤다.

군 관계자도 "철도시설공단은 광천역 위치를 광신철재 주변으로 결정해 실시설계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주민투표 결과가 정책결정에 반영되긴 어렵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밝혔다. 철도시설공단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철도이전 주민의견수렴 대책위원회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대책위는 철도시설공단의 명확한 입장 표명이 있기 전까지 주민투표 결과를 토대로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홍성군이나 국회의원 및 도의원 등 정치권을 동원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투표 결과가 반영될 있도록 압박수위를 높여갈 계획이다. 광천읍번영회 황현동 회장은 "투표 결과를 철도시설공단에 제출하고 이사장 면담을 요구한 지 1주일이 넘었는데 아직까지 답변이 없다"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이어 "주민투표까지 하면서 의견을 수렴했는데도 군이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군수 면담에서 군이 나서 주민 의견을 시설공단에 전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황 회장은 "시설공단은 홍성군 토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지자체장의 날인이 요구되는 절차가 남아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만약 이 말이 사실이라면 군수가 주민들의 의견을 고려해 날인을 유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업에 지자체장의 승인이나 날인을 받아야 하는 요식 절차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