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양심과 가르침을 실천하며 삽니다!
상태바
어릴 적 양심과 가르침을 실천하며 삽니다!
  • 김옥선 기자
  • 승인 2018.01.2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봉윤 신한은행 청경반장
내 양심대로 어르신을 구했다며 수줍게 웃는 한봉윤 청경반장.

퇴근길이었다. 집으로 가기 전 부모님이 계시는 금마면 본가에 들렸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퇴근 후 늘 본가에 들려 부모님의 안부를 확인하고 내포신도시 우리 집으로 돌아가고는 한다.
지난 11월 14일이었다. 저녁 6시 산수리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오른쪽 농수로에 트럭이 한 대 뒤집어져 있었다. 그냥 지나쳤다. 채 100m도 가지 못해 되돌아왔다. 마음에 걸렸고 내 양심이 흔들렸다.

트럭 가까이 차를 주차시키고 트럭으로 다가갔다. 6시가 넘었으니 날이 어두웠다. 휴대전화 보조등을 켜고 가까이 갔다. 어르신 세 분이 있었다. 의식은 있는 듯 보였다. 트럭 문을 여니 술 냄새가 났다. 일단 트럭 문을 열고 한 분씩 꺼내드렸다.
두 번째 어르신이 나오면서 비틀거리는 걸음으로 길을 건너다가 지나가는 차의 백미러에 얼굴을 부딪혔다. 아직 술이 덜 깬 것도 있지만 아마도 빨리 이 상황을 모면하고 싶었으리라. 그 순간 이건 혼자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119에 전화를 하고 8분 뒤 구급대가 도착, 잠시 후 경찰도 도착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내가 금마의용소방대원의 자격으로 행한 것이다. 의용소방대 활동을 시작한 것은 지난 2011년이다. 각 면의 의용소방대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일단 지리적 역할이 가장 크다. 소방차가 출동을 해도 내비게이션만으로는 현장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 그럴 때 의용소방대가 발 빠르게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 일이 알려지면서 지난 17일 의용소방대 합동 이·취임식에서 군의장상을 받았다. 상을 받기 위해 행한 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상을 받으니 기분은 좋다.

참, 내 소개가 늦었다. 나는 한봉윤, 34살이고 신한은행 홍성지점 청경반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올해로 6년째 일하고 있는 이곳은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힘든 일은 없다. 은행에 오시는 손님들이 업무를 마치고 돌아갈 때 ‘고맙습니다’라는 한 마디에 모든 피곤함이 씻긴다.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우리 집은 천주교 집안이다. 물론 종교적인 것을 떠나 어릴 때부터 가르침과 내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 그러고 나면 반드시 좋은 일이 생긴다. 무언가 편법을 써서 안 좋은 일을 하면 반드시 나쁜 일이 생기고 만다. 일종의 나의 징크스 같은 신념이다.

이런 일이 있었다. 부모님이 하시는 가스배달을 종종 도와드리는데 한 할머니네 집에 배달을 갔다. 할머니네는 종종 가스가 남아 있는데도 가스불이 안 켜지고는 한다. 그 날도 그랬다. 가스가 남아 있었는데 기분 좋게 갈아드리고 왔으면 되는데 그날따라 그러지 못했다. 설상가상으로 배달 차량의 리프트 배터리가 과열되어 수리비로 80만 원이 들어갔다. 다른 사람에게는 별 일 아니라고 생각되겠지만 나에게는 자꾸 신경이 쓰이는 일이다. 그러니 내 징크스 같은 신념은 더 굳건해진다.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중 홍진경이 이런 말을 했다.
“처음부터 이 일이 좋았던 것은 아니다. 얼떨결에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하게 되었고 하다 보니 이 일이 재미있어졌다. 어쩌면 내가 몰랐던 꿈을 알게 해 준 것이다.”
나도 그렇다. 의용소방대를 하면서 나도 내가 몰랐던 꿈을 알게 되었다. 남을 돕는 의미 있는 일을 직업으로 가져보는 것, 그것이 지금 현재 내가 꾸는 꿈이다. 꿈은 주위에서 만들어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