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급상황에 빛을 발하는, 365일 알아두면 좋은 응급처치법
상태바
위급상황에 빛을 발하는, 365일 알아두면 좋은 응급처치법
  • 김오식 <예산소방서장>
  • 승인 2021.10.0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덧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고 서늘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오고, 이 서늘한 바람이 찬바람으로 바뀌는 겨울이 기다리는 시기에 잊지 말고 알아둬야 할 응급처치법이 있다.

응급처치와 관련된 국내·외 기념일(세계 응급처치의 날, 세계 심장의 날 등)이 9~10월 기간 중 대다수 포함돼 있는 만큼 지금 이 시기에는 알고 있던 응급처치법을 한 번 더 상기시키고, 몰랐던 응급처치법은 새로 익혀두기에 적절한 때이다.

추운 겨울이 지나 따뜻한 봄이 오는 시기와 더운 여름이 지나고 추운 겨울이 돌아오는 시기에는 특히나 급성심정지 발생률이 높아진다. 이에 대비해 심정지환자의 응급처치인 심폐소생술을 중심으로 겨울철 알아두면 좋은 응급처치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심폐소생술의 순서는 첫 번째, 쓰러진 환자의 의식과 반응을 확인하고 119에 신고한다. 두 번째, 호흡을 확인 후 호흡이 없다면 주변인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요청하고 바로 가슴압박을 실시한다. 가슴압박의 위치는 가슴 정중앙(복장뼈의 아래쪽 1/2)에 한손의 손바닥 뒤꿈치를 올려놓고 그 위에 다른 손을 올려서 겹친 뒤 각지를 낀 자세로 시행한다. 압박의 깊이는 5~6cm, 압박 속도는 분당 100~120회로 한다. 가슴압박 중 자동심장충격기가 도착한다면 자동심장충격기의 음성안내에 따라 패치를 붙이고, 물러나고, 전기충격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가습압박을 지속하면 된다.

날이 추워지면서 종종 발생하는 손·발가락 동상의 응급처치법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환자를 따뜻한 장소로 옮기고 의복 및 액세서리를 제거한다. 두번째, 온수에 동상부위를 20~40분 간 조직이 유연해질 때까지 담근다. 세번째, 재가온을 마친 이후에는 발가락 손가락 사이들이 붙지 않게 마른 거즈를 끼워준다. 마지막으로 동상 부위를 심장보다 약간 높게 해 통증과 부종을 줄여줘야 한다.

심각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저체온증(체온이 35도 이하로 떨어진 상태)에 대한 응급처치법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 환자를 따뜻한 장소로 옮긴 후 젖은 옷을 벗겨 마른 옷으로 갈아입힌다. 두번째, 보온을 위해 환자 신체 전체를 담요나 외투 등으로 모두 감싸준다. 마지막으로 환자가 삼킬 수 있다면 당분이 있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도록 하고 심각한 경우 바로 119에 신고하는 것이 좋다.

위급한 상황이 발생해도 간단한 응급처치만으로 나와 내 가족을 구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위급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응급처치법을 지속적으로 상기하고 숙지해야한다는 당부를 전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