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업 개선 위해 각계각층 모여 논의
상태바
친환경 농업 개선 위해 각계각층 모여 논의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04.22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요한 친환경 농업이지만 경제적 이점 없어”
현행 관행 농법의 친환경 농업화 추진 필요해

홍성군먹거리연대(상임대표 정상진)은 22일 홍성군새마을회관 대회의실에서 농업·먹거리분야 정책토론회를 열었다.<사진>

김영규 사무국장은 ‘홍성군 친환경농업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며 “인증제도의 틀을 넘어 환경위기에 대응하는 폭넓은 유기농업의 확대를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국장은 유기농업의 확대를 위해서 “유기농업이 주도하는 관행농업의 환경친화적인 농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기존 유기농업을 공고히 하며 유지 강화하는 전략과 유기 농업을 모델로 하되 관행 농업을 환경친화적으로 폭넓게 전환하는 전략이 동시에 추진되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턱걸이를 해서라도 합격만하면 인정되는 친환경 농업, 잔류 농업검사만 통과하면 되는 인증농업의 틀에서 벗어나 양분과 토양관리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지방정부가 나서서 구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사무국장은 “친환경 농업이 경제적인 이점이 없는 것이 현실”이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선 친환경 농업인들에 대한 경제적인 지원을 해줘야 하지만 어렵기 때문에 관행농업을 하는 농민들의 친환경 농업화 추진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농어촌 소멸이라는 적신호가 켜진 가운데 인구 절벽과 초초고령화 사회에 직면해 있다”면서 “거기에 문재인 정부는 임기 말에 농수산물 완전 개방을 의미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이라는 폭탄을 선물했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 농업도 이러한 암울한 농업의 현실에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다”며 “친환경농가의 평균농업소득은 일반 관행농가에 비해 낮은데 오히려 생산비는 더 들어가는 구조”라는 국책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인용했다.

이러한 친환경 농업 환경 악화에 대한 근거로는 “2014년 당시 816농가 673㏊에 달했던 홍성의 친환경 농업이 2021년 기준 458농가 457㏊까지 줄어들었고 홍성군 전체 농가의 5% 내외가 됐다”며 “그나마도 고령화로 인해 노동집약적인 친환경농업을 포기하는 농가가 속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토론회의 좌장은 정상진 홍성먹거리연대 상임대표가 맡았고, 친환경농업 분야는 김영규 홍성군친환경농업협회 사무국장이, 농정거버넌스 분야는 조대성 홍성유기농영농조합 대표가, 먹거리 분야에는 김오열 충남먹거리연대 집행위원장이, 농촌환경 분야에는 신은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이, 청년과 문화 분야에는 이정빈 협동조합 나빌레라 대표가 맡아 제안발표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