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값싼 음식의 실제 가격》을 읽고
상태바
책 《값싼 음식의 실제 가격》을 읽고
  • 이동호 <‘돼지를 키운 채식주의자’ 저자>
  • 승인 2023.11.0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 홍성은 제1회 글로벌 바베큐 축제를 개최한다. 이 축제는 2019년 개최를 예정했으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유행하면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취소됐다. 그로부터 4년을 기다려온, 홍성의 ‘우수한’ 축산물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축제가 드디어 열린다. 영광스럽게도 홍성은 글로벌 축제를 여럿 개최하고 있다. 그중에 바베큐 축제는 조금 뜬금없다고 생각했던 다른 글로벌 축제에 비해 개연성이 있다. 홍성에서 키우는 돼지는 50만 마리, 국내에서 손꼽히는 축산군으로서 바베큐 축제는 맥락이 있다.

군은 축제 흥행을 위해 유명 기업가와 축제 진행을 협업한다. 유명인의 힘으로 예산시장은 주말이면 사람이 가득해졌다. 바베큐 축제가 홍성을 또다시 도시민들의 생산기지로서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아 서글픈 마음이 든다. 축제가 끝나고 홍성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남겨질 것은 무엇일까. 홍성이 얻을 것은 또 무엇일까.
 

마이클 캐롤런/열린책들/2만 5000원.

축제 기획단은 축제 성공의 핵심을 ‘저렴한 고깃값’을 꼽았다. 홍성을 살아가고 있는 주민의 관점이 담겼더라면 저렴함이 축제 성공의 목표가 되면 안 됐다. 홍성 주민이 축산업으로 고통받는 일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축산 악취가 홍성의 첫 번째 민원이 아니었던가. 악취는 가축의 대량 생산 탓이다. 그 유명한 공장식 축산 말이다. 그 ‘저렴한 고기’ 때문에 주민들은 얼마나 많은 고통을 치러왔던가. 

저렴함을 홍성의 매력으로 소환했다는 점에서 책 《값싼 음식의 실제 가격》을 꺼내 읽게 됐다. 책의 저자는 농업 정책과 식품 체계 등을 연구하는 사회학 교수이다. 책은 소비자들이 가격표로만 마주하는 식품이 포함하지 않은 실제 가치에 대한 이야기다. 

책은 저자가 식량안보 토론장에서 만난 어느 패널의 말로 시작한다. “제 관심사는 세상 사람들을 먹여 살리는 겁니다. 그러려면 많은 식품을 가능한 한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생산해야죠. 대체 왜 저가 식품에 불만을 품는 거죠?” 이 논리는 현행 식품체계에서 꺼내드는 회심의 외통수다. “저가 식품은 현행 식품체계 지지자들에게는, 궁지에 몰리면 언제든 꺼내들 수 있는 마지막 으뜸 패다. 하지만 현행 식품 체계에서 생산되는 저가 식품은 실제로는 매우 비싸다.” 값싼 식품은 가격표에 포함되지 않은 비용을 사회에서 지불하게 하고, 세금으로 값을 치른다. 주변 땅값이 떨어지고, 막대한 보건비용이 발생한다. 환경오염으로 미래세대에게 값을 지불하게 한다.

2019년 바베큐 축제는 가축 전염병으로 취소가 됐다. 사람들이 와야 하는 축제와 전염병은 상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올해도 축제를 앞두고 새로운 전염병으로 뉴스가 떠들썩하다. 럼피스킨병은 소에게 발생하는 피부병이다. 이번 축제 입장에서 럼피스킨병은 다행히 ‘모기’를 통해 전파되는 병이다. 럼피스킨의 국가 간 전파 경로는 평행 이론처럼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유사하다. 기후위기로 질병이 전파된 경로 그대로다. 가축전염병은 앞으로 더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다. 더 강한 폭우가 쏟아지고, 더 강한 산불이 일어날 것이다. 한반도가 점점 열대화 됨에 따라 모기 매개 유행병은 점점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질병관리청은 모기를 가장 위험한 곤충으로 꼽는다. 성경에 나오는 모세의 재앙 이야기가 지금 현실의 이야기다. 모세의 재앙은 경고였을 뿐이라는 점을 우린 이제라도 기억해야 한다. 축산도시인 홍성은 전염병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전염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지금의 저가 식품 체계를 바꾸는 데서 시작한다. 이것은 저자의 말처럼 공동체 파괴와 항생제 오남용으로 발생하는 슈퍼박테리아, 지하수 오염, 기피직종의 확대, 해충, 악취의 고리를 끊는 것이다. 저렴한 식품 체계의 톱니바퀴 속에 살아가고 있는 시민들과 이 책을 나누고 싶다.

“세계 제일의 육류 소비국 덴마크(1인당 146kg)에서는 치료 목적 외에 항생제 투여를 금지했다. 그러자 어린 돼지들이 젖을 뗀 뒤 설사를 일으키는 문제와 마주했다. 어린 돼지들의 사망률이 증가했다. 하지만 덴마크 양돈 산업은 이 문제에 강화된 구조 조정 및 경영 혁신으로 응답했다. 예를 들어 젖먹이 기간을 늘리고, 개별 동물들에게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며, 수의학적 분석을 늘렸다. 역시나 이러한 조치는 덴마크 돼지고기 도매가를 파운드 당 약 5센트씩 비싸게 만들었다. 나는 이것이 돼지고기의 진짜 가격을 올려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가격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었다. 지금 가격이 훨씬 덜 사회화됐을 뿐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비싸지 않은 식품이다. 적정가에 구입할 수 있고, 일정한 능력을 제공하는 식품이 필요하다. 식품 논쟁 주제를 저렴한 가격에서 가격 적정성으로 바꿔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