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으로 비쳐본 나의 성격분석’
상태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으로 비쳐본 나의 성격분석’
  • 이윤정 <홍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사>
  • 승인 2020.11.12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걸 의미 한다-아들러’
열등감과 보상은 아들러가 만든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이다. 아들러는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핵심 개념인 성충동을 남성성추구로 대체하고 프로이드의 생물학적, 외적, 객관적인 원인 설명을 심리적, 내적, 주관적 원인설명으로 대체시켰다. 

오염된 정보가 넘쳐나고 세상이 복잡해지고 이해관계가 두드러지며 사회적 갈등이 환경문제만큼이나 부각되고 있는 현대인에게 개인적 판단력은 어느 때보다 절실히 필요하다.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그의 이론을 통해 자신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 보자. 내담자가 상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자신의 모습이다.

■ 나의 생애
2018년 페르소나가 심한 청소년이 있었다. 현재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를 알아야한다. 현재의 모습은 과거의 부산물이며 원인을 알아야 현재를 객관적으로 보며 미래로 나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상담이 부모상담과 병행되는 이유다.
모태에서부터 내담자 부모님들의 가족사도 연관이 된다. 한 인간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이곳에 존재하는가 하는 부분에서 유전과 환경이 연결되고 심리와 상처가 드러난다.

■ 생활양식
사람들은 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 생활양식은 한 개인이 어떻게 그의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내며 어떠한 방법으로 목표를 추구하는지에 대한 방식을 결정해 주는 것이다.
주어진 환경이 다르다 할지라도 한 인간의 삶을 고스란히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이유다. 때로는 가족을 버려서라도 자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삶의 방향을 잡아주기도 한다.

■ 인생과제
아들러는 사람이면 누구나 적어도 세가지 주요 인생과제인 일과 여가, 우정, 사랑에 직면하게 된다고 했다. 이때 인간이 인생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세력과 지구촌 차원 사건이 기본적으로 안정적이게 돼야 한다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회가 지역청소년을 책임지고 지역민을 위해 복지지원과 안정적 사회를 지원해야하는 책임소재의 답이다.

■ 열등감
인간은 누구나 어떤 측면에서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현재보다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무엇을 부족하다고 여기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미움 받을 용기를 가지라고 외치는 아들러는 열등감은 소중한 선물임을 보여준다. 죄책감도 때로는 장점이 되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영양분이 됨을 기억하자. 청소년상담과정에서 발견되는 열등감은 대부분 부모와의 가족관계에서 형성된다. 이것이 부모교육이 중요한 이유다.

인간은 열등하며 누구나 완전할 수 없으며 불완전체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용기가 필요하며 따스한 가족과 이웃의 배려와 이해가 필요하다. 인간이 돼가는 과정이다. 우리 모두는 인간이 돼가는 어디쯤에 서 있다.

 

이윤정 <홍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