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화선로 삽교천 유역으로 우회하라”
상태바
“지중화선로 삽교천 유역으로 우회하라”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03.26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자 회의 앞둔 지난 18일 도청서 주민 집회
도 “주민과 회사의 의견 조율하도록 돕겠다”

지역 주민들이 내포집단에너지시설 지중화송전선로 사업을 두고 지난 18일 ‘삽교천 유역으로의 공사 선로 우회’를 요구하며 충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벌였다.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호소문을 통해 “154㎸의 고압선로가 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예정)를 비롯해 주민들이 살고 있는 곳에 인접해 지중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아파트 주민들과 어린 자녀들이 모두 특고압의 전자파 속에서 공부하는 일이 없도록 공사노선을 우회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성현 지중화사업우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한울1리마을 이장)은 “지난달 26일 지역 주민, 충청남도청,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가 참석한 주민공청회에서 ‘삽교천 유역으로 공사 선로를 우회해 달라’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으면서도 이에 따른 진척 상황을 연락받지 못했다”면서 “주민대표들과 충남도 관계자,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가 3자회의를 하기 전 다시 한 번 주민들의 의견을 보이고자 이번 집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남도는 사업 계획을 직접적으로 지시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주민과 회사가 협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주민대표단이 뽑힌 만큼 주민·도·내포그린 측이 모여 서로의 의견을 조율해 결정할 수 있도록 중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3일 주민대표·충남도·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는 3자 회의를 개최했다.
한편 내포집단에너지시설 지중화송전선로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은 지난해 11월 봉신리 이동마을 주민들이 뒤늦게 고압송전선로가 집 앞 2m 깊이로 묻는 것을 알게 되며 시작됐다. 회사 측은 지중송전선로가 주민들의 건강에 지장이 없다고 설명해왔지만 주민들은 “주민들 모르게 지중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던 것부터 회사에 신뢰를 잃었고 회사의 설명을 믿을 수 없다”고 반발해왔다.

그런데 올해 초 내포신도시 아파트 주민들이 지중화송전선로 사업에 대해 알게 되며 주민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지중화 선로 사업지역이 중흥S클래스, 대방2차, 모아미래도1차, LH스타힐스 등 기존 아파트단지와 입주 예정인 아파트 단지가 밀집된 곳을 인접해 지나고 있으며 특히 사업지 인근에 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개교가 예정된 중학교 등 아이들의 생활하는 장소가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주민들의 거센 반발 기류에 충남도가 중재에 나서 지난달 26일 지역 주민, 충남도,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가 참석하는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