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사 홍주초 이전, 군수 맘대로?
상태바
군청사 홍주초 이전, 군수 맘대로?
  • 주향 편집국장
  • 승인 2015.04.08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주초 이전 루머에 ‘당혹’ 지역사회 소통부재 ‘지적’
군, “청사 이전계획 없다”고 밝혀 김 군수 발언 무색

▲ 홍성군청.

군청사 외곽이전 백지화 이후 잠잠하던 청사이전 문제가 다시금 수면위로 떠오르며 지역사회 뜨거운 논란이 예고되고 있다. 그동안 김석환 군수는 읍면별 초도순방을 비롯한 주요행사장에서 군청사 오관리 존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전부지로 홍주초등학교를 여러 차례 지목해 왔다. 김 군수가 이 문제를 공식화 한 것은 지난 1월 15일 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2015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석상이다. 홍문표 국회의원, 이상근 의장, 실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자리에서 김 군수는 “지금이 군 청사 이전의 적기”임을 밝히며 “원도심 공동화 방지를 위해 군 청사는 반드시 오관리 내에 존치해야 한다. 홍주초 자리에 군청이 반드시 가야한다”며 이전의 당위성과 의지를 강력히 피력했다.

김 군수의 군 청사 이전 계획은 이렇다. 내년도 내포신도시로 가는 홍성고 자리에 홍성여고나 홍성여중이 가면 학교 재배치를 통해 홍주초를 이전시키고 군청이 그곳으로 가야한다는 주장이다. 지금까지 마련된 청사신축기금 200억 원으로 홍주초 교실을 리모델링하고 본관만 3층으로 지으면 빚 안지고 청사를 이전할 수 있으며 순교성지를 복원하면 관광자원으로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군수는 고도제한을 3층 높이까지 올릴 수 있도록 문화재청과 협의 중에 있으며 매우 긍정적이라고 이날 보고했다.

김 군수의 군청사 이전 발언과 관련해 해당학교와 교육당국은 불쾌감을 드러내는 등 지역사회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특히 홍주초는 때 아닌 학교 ‘이전 설’에 ‘폐교 설’까지 나돌면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급기야 학교 측은 학부모와 언론사 등에 항간에 떠도는 홍주초 이전얘기는 낭설이라는 안내문까지 발송하는 해프닝까지 벌어졌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홍주초 관계자는“군수의 말로 인해 학교와 교육가족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한마디 상의조차 없이 언론플레이를 하는 저의를 모르겠다”며 일방통행식 군 행정에 곤혹스런 입장을 밝혔다.

주무기관인 도교육청도 불쾌하기는 마찬가지다. 도교육청 평생교육행정과 관계자는 “홍성군에서 청사 이전문제로 학교를 빼라마라 하는데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또 “홍주초 이전에 드는 비용이 적어도 100억 원이 소요되는 만큼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더 큰 문제는 군청사 홍주초 이전설을 상당수 군민들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며 지역사회에 회자된다는 것이다. 현직 도의원조차도 군청이 홍주초로 가는 것 아니냐며 오히려 기자에게 반문하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군 청사 이전 문제를 놓고 군수가 여론몰이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시각도 적지 않다. 재선이후 김 군수는 홍주초로의 이전을 공론화 시키며 공을 들여왔던 만큼 군수 개인의 의지가 가장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기획감사실 이희만 담당은 “현재 청사이전을 목표로 두고 추진하는 로드맵은 전혀 없다”는 설명이다. 김군수의 청사이전 발언을 무색케 하는 상황이다. 이 담당은 “군청사 이전은 원도심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민들의 공감대를 얻는 장소여야하며 가장 중요한 재원이 마련돼야 한다”는 3박자론을 강조하고 있다.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신중히 결정해야 할 군청사 이전문제를 군수가 독단적으로 밀어붙이는 것과 관련해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청사이전 계획이 전혀 없다는 공직내부와도 엇박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철저한 준비와 충분한 소통, 객관적인 검증절차가 필요한 만큼 청사이전은 서두르지 말아야 할 중요한 현안이라 것에 공론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