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오늘’을 특별한 ‘내일’로 만들어라
상태바
당신의 ‘오늘’을 특별한 ‘내일’로 만들어라
  • 임호빈 충남유아교육진흥원장
  • 승인 2011.10.13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사가 추천하는 ‘내 인생의 책 한 권’]마시멜로 이야기

 


임호빈충남유아교육진흥원장
누구나 살면서 자신만의 성공을 꿈꾼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꿈을 갖는 것, 성실한 것,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리 큰 성공도 아주 사소한 것에서 부터 출발한다는 사실이다. 성공과 행복에 이르는 아주 단순하고 명쾌한 방법을 소박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감동적인 스토리로 엮은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마시멜로 이야기다. 저자는 성공이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유혹이며, 일상적인 오늘을 희망과 용기가 가득한 특별한 내일로 만들기 위한 성공 방정식을 제시해 주고 있다.

눈부신 유혹을 이기면 눈부신 성공을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수많은 유혹을 만나며 산다. 그러나 더 큰 만족과 보상을 위해 당장의 욕구를 미룰 줄 아는 의지는 성공의 싹을 키우는 소중한 씨앗이다.

미국 스탠퍼드대학의 월터 미셸 박사는 4세 아동을 대상으로 만족유예실험을 했다. 달콤한 마시멜로 과자를 한 개씩 나누어 주고 15분간 이 과자를 먹지 않고 참으면 상으로 한 개를 더 주겠다고 약속을 했다. 4살짜리 아이가 먹고 싶은 것을 참고 견뎌야 하는 15분은 결코 짧지 않다. 결과는 어땠을까? 참가자 아이들 중 1/3은 참지 못해 먹어 치웠고, 2/3 아이들은 끝까지 기다림으로써 상을 받았다. 15분을 기다리며 한 개를 상으로 받은 아이들과 그렇지않은 아이들의 10년 성장과정을 상호 비교한 결과는 어떠했을까? 15분을 참았던 아이들이 그렇지못한 아이들보다 학업성적이 뛰어났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훨씬 원만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겨우 15분이었지만 눈 앞의 달콤한 마시멜로에 만족한 아이보다는 한 순간의 유혹을 참고 기다렸던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호아킴 데 포사다·엘렌 싱어 지음


생각해 보면 난 내 자신과 많은 약속을 했다. 날씬해 지고 싶은 욕망에 다이어트를 선언했고, 일주일에 독서 1권 이상 하기, 탁구선수로써 생활체육 챔피언이 되고 싶었고, 영어회화를 유창하게 하고 싶어 학원에 등록도 했었고...그러나 약속을 지킨다는 것은 참으로 힘들었고 매번 실패의 쓴맛을 보아야 했다.

형형색색의 달콤한 마시멜로들이 나의 발목을 붙잡았고, 마시멜로의 유혹에 저항하기란 정말로 쉽지 않았다. 어느 날 우연히도 찜질방의 책꽂이에서 만난 마시멜로 이야기는 전율을 느끼게 했고 한 장 한 장 넘길 때 마다 주인공 조나단과 같은 멘토가 내 옆에 있다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다. 난 이 책에 매료 되어 읽고 또 읽고 다섯 번이나 읽었다. 마시멜로 유혹에 빠지지 않기 위해 내 마음을 다잡기라도 할 듯이 하면서 말이다.

우리는 평생동안 수백만 번의 선택을 한다. 인생의 성패는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느냐, 그리고 마시멜로의 유혹을 어떻게 이겨내느냐에 달려 있다. 마시멜로 이야기에는 삶의 나침반으로 삼을 만한 중요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기꺼이 가라, 성공은 준비된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마시멜로다 라며 오래동안 잊고 살았던 성공에 대한 지혜로운 성찰들을 담고 있어 현명한 선택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난 이 책에서 얻고 깨달은 모든 것을 삶에 적용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예전과 다른 내 인생의 새 지평을 열기 위해서다.

기다림이 길수록 달콤하고 탐스러운 결실을 맺는다!


* 마시멜로 : 미국인들이 즐겨먹는 부드러운 캔디, 마시멜로로 만든 달콤한 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