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자치경찰 거버넌스 간담회 개최… 충남 맞춤형 치안정책 발굴
상태바
충남자치경찰 거버넌스 간담회 개최… 충남 맞춤형 치안정책 발굴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2.04.0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안활동 도민·단체와 소통을 통해
안전한 충남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충남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권희태·이하 위원회)가 치안 활동에 협력하는 민간단체 등 도민과 함께 지역 맞춤형 치안 정책 발굴에 나섰다.

위원회는 지난 5일 도청 회의실에서 권희태 위원장을 비롯해 충남경찰청 자치경찰부, 대한노인회, 모범운전자, 자율방범대, 이통장협의회, 여성복지시설협의회 등 민간단체 대표,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자치경찰 거버넌스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

도민 참여 거버넌스는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도민은 치안서비스의 보호 대상을 넘어 자치경찰 활동의 주체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위원회의 의지를 반영했다.

위원회는 도민, 도민단체, 자원봉사단체, 청년 등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거버넌스를 구성해 치안정책에 대한 양방향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도민 참여 거버넌스는 도민이 직접 생활 속 치안문제를 발굴하고, 대안을 제시하면 위원회의 정책화 과정을 거쳐 충남경찰청의 집행으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위원회는 건의된 모든 의견은 세심하게 대응해 자치경찰제 시행 이후 달라졌음을 느낄 수 있도록 도민 체감도 향상에 노력할 방침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달 31일 출범 1주년을 맞은 위원회에 대해 많은 도민이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홍보 활성화방안을 논의했다. 또 도내 열위지표인 교통사고 사망자와 자살률의 원인과 감소를 위한 기관별 역할, 참여단체별 의견을 위원회에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 기관 단체 대표자들은 자치경찰의 성공은 도민의 소통창구를 통해 치안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울러, 치안 거버넌스 구축이 전국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할 것을 약속했다.

권희태 위원장은 “다양한 도민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협의체 구축은 충남형 자치경찰제의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도민이 결정하면 경찰이 시행하는 시스템을 통해 도민이 주체가 되는 자치경찰제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