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내 복지자원 발굴·서비스 제공
홍성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 내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주적 의사소통 구조 확립을 위해 설립됐다.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사회보장급여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사회 내 복지자원을 발굴하고 서비스 제공기관 간 연계·협력으로 지역복지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체계를 조성하고 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대표협의체, 실무협의체, 실무 분과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협의체는 사회보장 관련 공공부문대표, 민간부문대표, 이용자 대표 등 30명으로 구성됐다. 역할은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및 평가, 지역사회보장조사 및 지역사회보장지표에 관한 사항, 사회보장급여 제공에 관한 사항의 업무에 대한 심의·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실무협의체는 지역사회보장 증진에 관심이 많은 각 영역의 종사자로 33명으로 구성됐다. 역할은 공동사업을 개발하거나 건의하고, 지역사회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연계협력에 관한 협의를 한다. 그리고 대표협의체의 심의 안건을 사전 검토하며 실무분과 간 역할을 조정하고 협력을 도모한다.
실무분과는 아동·청소년분과, 노인분과, 여성·가족분과, 장애인분과, 보건·의료분과, 통합서비스분과로 각 영역별 93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지역의 사회보장대상자 특성별 욕구에 대응한 실무분과를 구성 운영 중이다 실무분과 역할은 지역의 사회보장 관련 기관·법인·단체·시설 간 연계와 협력 강화, 사례 회의를 한다.
홍성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받아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에 처한 가정을 대상으로 주거비·생계비·의료비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통합사례회의 및 심사를 거쳐 06월 기준으로 주거비 2건 450만원, 생계비 3건 490만원, 의료비 5건 259만원, 총 1,199만원을 지원했다. 이 사업은 3년(2018년)까지 2억2500만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