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급해요! 600만 원만 이체해주세요”
상태바
“엄마 급해요! 600만 원만 이체해주세요”
  • 한봉윤 신한은행 홍성점
  • 승인 2020.04.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을 방문한 50대 후반의 한 여성고객이 물었다. “통장 해지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나는 친절히 “번호표 뽑으시고 번호가 화면에 나오면 해당 창구에 가셔서 통장 해지 신청하시면 됩니다”라고 안내드린 후 나는 그녀에게 어떤 이유로 통장을 해지하시는지 질문했다. 내 질문에 그녀는 “사기를 당해서 통장을 없애고 싶어요. 모바일 뱅킹도 함께요”라고 답했다. 생각지 못한 답변에 조금 놀란 나는 그녀에게 신고는 했는지부터 물어 확인했다.

그녀는 체념한 듯한 말투로 내게 “일주일 전에 경찰에 신고하고 은행에 와서도 거래정지 신청했어요”라고 말했다. 그녀는 사기당한 금액을 아직 되찾지 못했다면서 경찰서에서 말하길 거래정지 신청 후 용의자와 통장이 특정이 되면 통장에 남은 잔액에 한해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보상된다고 했단다. 처리기간은 두 달에서 세 달정도 걸린다고. 나는 안타까운 마음에 어쩌다가 이런 일을 당하게 됐는지 자초지종을 물었다.

어느 날 갑자기 스마트폰 어플(ㅇㅇ오톡)을 통해 딸이 돈을 보내달라고 했단다. 이유도 얘기 안한 채 ‘엄마! 빨리 600만 원만 보내주세요. 정말 급해요’라고 말하며… 그래서 통장에 돈도 있고 해서 정말 급한 것 같아 스마트폰 뱅킹으로 보내려는데. 자기 계좌에 돈이 들어오면 빨리 찾기 힘들다고 친구 계좌로 600만 원을 송금해 달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의심도 안 하고 송금했더니 송금된 것도 확인해야 한다며 이체 완료된 화면을 사진으로 캡처해서 ㅇㅇ오톡으로 보내달라고까지 했다. 그것까지 확인해야 모든 일이 처리가 된다고… 그래서 해달라는 데로 해줬단다. 그러고 나서 기분이 이상해서 2~30분 후에 딸에게 전화해보니 딸이 자기는 그런 문자 보낸 적도 없고 돈도 필요한 일이 없다고 했다. 그 말을 들은 순간 ‘아차! 사기를 당했구나’하는 생각이 들면서 다리에 힘이 풀려 그 자리에서 털썩 주저앉았단다.나는 그녀에게 물었다.  

“문자 쓰는 방식도 딸이랑 비슷했나 봐요?”

그녀가 답하길 본인에게 온 메시지를 보니 딸과 문자 쓰는 방법도 똑같고 프로필 사진도 항상 보던 사진이라서 진짜 제 딸인 줄 알았단다. 돈을 이체하기 직전에는 “혹시 못 믿겠으면 통화하자”고까지 하니 내 딸이 맞는구나하고 믿었단다. 그녀는 쉴 새 없이 이야기 꾸러미를 풀어 겪었던 일화를 나에게 들려주고 시간이 많이 지났다며 대화를 줄이며 본인 얘기를 들어줘서 고맙다는 말을 끝으로 통장 해지 업무는 하지 않으시고 은행을 빠져나갔다.

위의 범죄사건 일화는 범죄조직이 스팸문자를 통해 일반인들의 개인 핸드폰을 감염시켜 정보를 빼낸 후 핸드폰에 저장된 지인들의 개인정보를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는 지능범죄 중 일부이다. 대부분 부모와 형제 등 가까운 이를 사칭해 이러한 범죄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자.

ㅇㅇ오톡 피싱과 메시지 피싱 예방법!
ㅇㅇ오톡 및 문자메시지로 갑작스럽게 돈을 보내라는 가족과 지인이 있다면 우선 의심부터 하자! 상대방과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를 번갈아가며 시도해보자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를 거절한다면 의심하자. 이러한 사기를 당했다면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하고 해당 은행 콜센터에 전화하여 거래정지를 요청하자. 여의치 않는다면 해당 은행에 방문하여 거래정지 신청을 하고 피해 신고 안내를 받아보자. 전자금융사기범죄 알아야 예방한다!
 

한봉윤<신한은행 홍성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