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공업고등학교(교장 남상출)는 ‘인성 최고! 기술 최고! 준비된 기술인!’ 육성의 목표 아래 기술 명장의 꿈을 실현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해 2021년 전국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평가에서 충청권(충남·대전·세종·충북)에서 유일하게 최우수학교(S등급)로 선정됐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효과 극대화로 취업과 진학이 동시에 가능한 명품 특성화고로 거듭나고 있는 홍성공업고등학교는 지난 2017년 전국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평가 최우수학교(S등급) 선정, 2018년 전국 도제학교 도제교육 수기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2020년 전국 도제학교 일학습병행제 UCC 공모전 우수상 수상한 바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독일·스위스의 도제식 현장교육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한 제도로 학생들이 학교에서는 이론 교육을, 기업에서는 생산 장비를 활용한 실습을 병행하는 직업 훈련 모델이다.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현장실무능력을 함양하여 스펙보다는 능력과 잠재된 지능을 갖춰 우리 사회에 필요한 가치 있는 장인으로 성장시키는 새로운 직업진로 경로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이다.
2020학년도 도제반 졸업생 20명 중 16명이 일진전기㈜ 등 도제업체에 정규직 채용됐고, 취업장려금으로 400만 원을 졸업 전 지급받았으며, 졸업과 동시에 P-TECH(고숙련 일학습병행제)으로 대학(우송정보대학 등) 진학을 했는데 전원이 재학 중 등록금이 무료이며 토요일에만 출석 수업으로 대학 졸업을 할 수 있는 혜택을 받게 된다. 졸업 후에는 학력과 경력을 인정받는 동시에 희망할 경우 공주대학교 등 4년제 대학으로 편입 돼 생애 지속형 미래 교육을 실현하는 모델 역할을 하게 된다.
남상출 교장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서는 전공과 기업의 업무에 필요한 이론 교육을, 기업에서는 현장 실무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며 졸업 후 정규직 취업, 무료로 대학 진학, 병역특례의 혜택이 주어져서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공업고등학교는 2022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모집기간은 오는 12월 3일(금)부터 6일(월)까지다. 입학과 관련해 자세한 문의는 041-642–8217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