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관련 정부·지자체의 정책 실효성 제고
권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청소년 자치기구’
권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청소년 자치기구’

[홍주일보 홍성=한기원 기자] 홍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조현정)에서 운영하는 홍성군청소년참여위원회 ‘한빛 14기’의 정책 발굴 교육이 지난 11일 센터 회의실에서 진행됐다.<사진>
이날 교육은 △지방자치와 청소년 참여권에 대한 이해 △청소년 참여위원에 대한 이해 △지역 의제 발굴 △정책 제안서 작성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정책 발굴 교육을 통해 참여 청소년들이 정책 참여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홍성군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홍성군에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탐구하고 고민해보며, 지역사회 청소년의 권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회를 가졌다.
조현정 센터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참여위원회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주체적으로 정책 제안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며, 이 교육이 동기부여가 돼 추후 홍성군을 아끌 수 있는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이 정부와 지방차지단체의 정책과 제도에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청소년 관련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청소년의 권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운영하는 청소년 자치기구이다.
저작권자 © 홍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