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진흥원은 충남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담기관으로 꿈과 사랑, 감동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유아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 장진옥 원장의 말이다. 진흥원은 지난 2010년 9월 1일 개원했으며 유아에게는 꿈과 희망을 주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원에게는 미래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원지원을 하고 있으며, 학부모에게는 믿음과 희망을 주는 교육행정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흥원은 충남도내 국공사립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전문가로서의 역량 강화와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목적으로 맞춤형 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연수 내용은 충남유아교육의 방향 및 정책 안내, 유아교육의 학문적 흐름과 현장의 교육과정을 반영한 심도있는 과정으로 구성, 개설해 진행하고 있다. 올해 교원연수 과정으로는 누리과정 신규교사 연수, 겸임 원장 진흥원 체험알기 연수, 안전교육 연수, 수업의 달인 연수, 정보화 연수, 재무회계업무 연수, 학교혁신 연수 등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진흥원에서는 유아의 실천 중심 인성교육 및 감성교육의 일환으로 24회째 유치원교원 동화발표 연구대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창의적인 시청각자료 동화발표 교수매체를 제작, 활용하기 위해 지속되고 있다. 더불어 진흥원은 현장 교원 지원 및 누리과정 정착화를 위해 매년 장학자료를 개발, 보급하고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장학 자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학자료 개발에 따른 TF팀 구성 등 지속적으로 유치원 교원 및 현장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진흥원에서는 학부모 지원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원거리 지역을 위한 ‘지역으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 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아이사랑 학부모 연수(특강)’, 아이사랑 ‘좋은 부모 되기 이수제’ 등의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진흥원의 역점 사업인 아이사랑 좋은 부모되기 연수 이수제는 연간 총 2회기, 8주차로 운영되고 있으며, 감정 코칭, 행복한 유아와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부모역할 강화를 주제로 강연회, 워크숍, 현장학습, 청렴 및 안전교육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해 참여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진흥원에서는 홈페이지와 연계해 유아자료대여 무료 택배지원을 하고 있다. 유아교육관련 전공도서, 교양도서, 유아용 도서, 교육용 소프트웨어, 유아교육관련 학회지, 연구서적 등을 보유해 대여, 지원하고 있으며 유아용 행사 의상 지원, 유치원 행사 관련 영상자료 편집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진흥원의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유아 단체체험학습은 사이버탐험관 외 7개 실내체험실과 흙 놀이 동산 외 6개 실외체험장을 조성해 ‘꿈터’, ‘채움터’, ‘자람터’ 등 3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국 진흥원 가운데 가장 많은 체험 인원이 방문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체험프로그램은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해 진행되며, 특히 올해부터는 어린이집까지 단체체험 대상을 확대 개방해 도내 875개원, 3만9540명의 유아가 단체체험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진흥원에서는 현재 교육기관을 다니지 않고 있는 만 3세에서 5세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매월 2회 토요일마다 신청을 받아 ‘사랑 나눔 가족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마술, 음악회, 뮤지컬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공연 프로그램을 내용으로 구성해 홍성과 예산 지역주민들도 함께 할 수 있는 문화체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 현재 기관 내 급식시설 확장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오는 9월부터 체험 유아들을 대상으로 급식을 제공하는 등 편의시설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장 원장은 “체험과 연수, 교육을 함께 하는 우리 기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면서 “안전과 청렴, 신뢰라는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충남유아교육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