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홍성한우’와 ‘횡성한우’
상태바
대한민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홍성한우’와 ‘횡성한우’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06.23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돋보기① 홍성한우와 횡성한우

홍주신문은 온라인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 ‘썸트렌드’를 활용해 지역과 관련된 단어를 분석해보는 ‘데이터 돋보기’ 시리즈를 준비했다. 썸트렌드는 SNS 빅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다. 썸트렌드에서는 단순 검색량을 넘어 사람들이 SNS에 작성한 문서와 게시물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정 단어를 검색하면 언급량과 연관어, 긍·부정 등의 내용이 제공되는 방식이다. 모든 결과는 블로그, 뉴스,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에 언급된 자료만을 바탕으로 도출됐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특정단어의 이미지나 브랜드 평판을 이해하는 정도로 활용되는 게 적절할 것이다.<편집자주>
 


먼저 홍성의 대표 특산품인 홍성한우와 전국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는 횡성한우의 지난 1년간 언급량을 비교해 봤다. 

언급량은 검색한 단어가 포함된 온라인상 문서의 개수를 의미한다. 언급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해당 단어가 포함된 문서나 기사 등 온라인 게시물이 올라온 빈도가 높다는 의미다.

온라인상에서 홍성한우는 지난 1년간(2021년 6월 20일~2022년 6월 19일) 총 622번 언급됐다. 횡성한우는 홍성한우보다 약 16배가 높은 9986건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각 단어별로 하루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날을 살펴보면 홍성한우는 97건(1월 1일), 횡성한우는 592건(2월 3일)의 언급량을 보였다. 또, 홍성한우는 온라인상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은 날이 존재했고 횡성한우는 아예 언급되지 않은 날은 없었다. 

 

다음은 연관어 비교분석이다. 연관어는 검색한 단어가 포함된 문서를 분석한 결과 검색단어와 관련이 있다고 판별되는 단어들을 말한다. 연관어를 살펴보면 분석된 단어의 평판과 이미지를 알 수 있다. 단어를 둘러싼 원의 크기가 클수록 연관성이 강함을 의미하고 두 검색단어 사이에 위치한 단어들은 공통 연관어다.

홍성한우는 △도가니 △홈플러스 △아파트 △합격 △딸기 △알밤 △홍성군 △헬스 △복권 등이 연관어로 판별됐다. 횡성한우는 △시장 △김희선 △강남 △강원도 등이 연관어로 분석됐고, 홍성한우와 횡성한우의 공통연관어로는 한우가 가장 높은 연관도를 보였다. △맛집 △고기 △여행 등의 단어도 공통연관어로 나타났다. 

 

끝으로 긍·부정단어 분석이다. 긍·부정단어는 분석 단어가 포함된 게시물에서 긍정적인 의미나 부정적 의미로 표현된 단어가 분량에 따라 워드맵으로 표시된다. 

지난 1년간 홍성한우와 함께 언급된 단어 중 긍정적인 범주에 포함되는 단어는 전체의 85%를 차지했고, 횡성한우는 86%를 차지했다. 횡성한우와 함께 언급된 단어 중 부정단어로 나타난 단어는 ‘횡령’과 ‘밀리다’로 확인됐다. 

이 두 단어는 올해 치러진 선거에서 특정 후보의 일명 ‘횡령 한우 사건’이 이슈화되면서 ‘횡성한우가 횡령한우에 밀리다니’와 같은 표현이 온라인상에 퍼진 것으로 분석됐다. 홍성한우의 부정단어로는 ‘죄송하다’가 나타났다.  

게시물을 확인해본 결과 홍성한우를 판매하는 공급자가 명절 예약이 밀려 고객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내용이었고, 분석 프로그램이 부정단어로 판별했지만 실제로는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사용된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한편, 홍성한우와 횡성한우 모두 ‘맛있다’와 ‘좋다’가 긍정단어 1~2위를 차지했다. 홍성한우는 ‘유명하다’가 뒤를 이었고, 횡성한우는 ‘좋다’와 ‘맛있다’에 이어 ‘최고’라는 긍정어가 워드맵에 크게 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