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뉴그린 국가산단 조성 홍성군 ‘나 홀로’ 사업 추진?
상태바
내포 뉴그린 국가산단 조성 홍성군 ‘나 홀로’ 사업 추진?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08.1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지사, “내포신도시, 탄소중립보다 인구 성장부터”
갈길 먼 국가산단 “한계점과 여론부터 충분히 반영해야”
힘쎈 충남 준비위원회의 '민선 8기 도정운영 방향 및 도정과제 도민보고회' 자료 발췌. 홍성군이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를 위한 도정과제 대상 지역에서 제외돼있다.
힘쎈 충남 준비위원회의 '민선 8기 도정운영 방향 및 도정과제 도민보고회' 자료 발췌. 홍성군이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를 위한 도정과제 대상 지역에서 제외돼있다.

민선8기 홍성군의 핵심 목표인 내포 뉴그린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의문을 갖는 군민들이 늘고 있다. 홍성군이 내포신도시 인근 사조산업 양돈사육장이 위치한 장소에 조성 계획 중인 내포 뉴그린 국가산단 조성사업은 충남내포혁신도시 인근에 탄소중립·친환경구조 산업을 이끌어갈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첨단IT산업분야 기업 등을 유치하려는 이용록 군수의 핵심 공약이다. 

홍성군은 내포 뉴그린 국가산단 조성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인구유입과 악취근절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까지 목표하며 일석삼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후보자 시절이던 지난 5월 충청남도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공약에 내포신도시를 탄소중립도시로 만들겠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 부분을 중앙정부와 협의해 수정할 생각”이라고 밝히며 “인구 2만 8000여 명 밖에 되지 않는 도시에서 탄소중립 등과 같은 제약을 둔다면 오히려 제약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김 지사는 이어 “10만 인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큰 환경 위해가 되지 않는다면 제한을 두지 말고 기업을 유치해야하는 상황으로 본다”면서 “충남도에서는 보령, 태안, 당진 등의 지역이 탄소중립에 더 맞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30일 발표된 ‘힘쎈 충남 준비위원회’의 ‘민선 8기 도정운영 방향 및 도정과제 도민보고회’ 자료를 살펴보면, 홍성은 충남도가 100일 중점과제로 설정한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언’ 대상지역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탄소중립 전환을 선도하고 산업·건물·수송·폐기물·농축해양수산·산림 등 도정 전 분야에 걸친 이행방안을 제시하는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 도정과제 대상지역은 당진과 서산, 태안, 보령, 서천 등 5개 시·군이다. 

주민들은 도지사와 군수의 입장 차이에 혼란스럽다는 입장이다. 내포신도시에 살고 있는 전 아무개 씨는 “군수는 탄소중립을 얘기하면서 친환경 산업을 구축하겠다고 하는데, 도지사는 탄소중립이 제약이 된다고 주장하고, 뭘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혼란스럽다”면서 “사실 국가산단 조성이 확정된다고 해도 이 곳에 오려는 기업이 있을지도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내포 뉴그린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다. 현재 홍성군에 조성됐거나 조성을 추진 중인 산단은 총 11개로, 아직 조성을 완료하지 못한 홍성제2일반산업단지와 갈산제2전문농공단지를 제외하면 첨단산단 1개, 일반산단 1개, 농공단지 7개 등 9개 산단에 모두 100여 곳의 공장이 등록돼있다. 또한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관내 산업단지 6개 기업에 지원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은 약 135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내포도시첨단산업단지는 현재 약 90%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지만 홍성제2일반산업단지는 입주기업이 모집되지 않아 추가 사업진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농공단지 지정이 승인된 갈산2전문농공단지는 사업시행자의 자금 조달 능력 부족으로 사업이 장기화돼 14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사업을 완료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추가적으로 입주할 기업을 찾지 못하고 있는 홍성제2일반산단은 업종 제한 완화에 대한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김덕배 홍성군의원은 지난해 6월 홍성군의회 제278회 정례회에서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는 홍성제2일반산단의 업종을 지역주민의 피해가 최소화하는 업종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당시 홍성군의회 의원들 사이에서는 “군의 기업유치가 저조한 이유는 과도한 업종제한 때문”이라는 의견과 함께 “주민동의를 구할 수 있는 선에서 업종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탄소중립과 친환경산업을 이끌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민선8기 홍성군의 청사진은 지역의 현실적인 한계점과 주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