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새조개 연구로 어장 확대 추진
상태바
충남도, 새조개 연구로 어장 확대 추진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09.24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수산과학원 연구교습어장 사업 선정돼
유휴 새조개 양식 어장 복원 기술 개발 등

충청남도 수산자원연구소(이하 연구소)가 신규 어장 발굴과 기존 어장을 풍성하게 복원하는 연구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최근 국립수산과학원의 연구교습어장 자율과제 신규 사업에 충남도의 ‘새조개 어장복원 기술 개발 연구’가 선정됐다. 이에 연구소는 새조개 어장 자원량 증대를 위한 체계적인 자원조성 절차 확립을 목표로 내년부터 3년간 국비 70%와 도비 30%로 이뤄진 예산 3억 원을 투입한다.

세부적으로는 △새조개 성장별 적응 환경범위 분석과 서식어장 환경조사 △유휴 새조개 양식어장의 자원 조성으로 어장 복원 기술 개발 △새조개 적정크기 자원조성으로 어장 확대 기술 개발 등을 연구한다.

연구소는 어장 환경에 따른 이상적인 자원 조성 크기와 효과적인 자원 조성 방법이 마련되면 연안 환경에 따라 새로 개발할 수 있는 새조개 어장을 선정해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어장의 복원과 신규 어장 개발 연구에 성공해 자원조성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며 “바이오플락의 뱀장어와 향어 양식 현장적용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교습어장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소는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자원 조성을 위한 ‘새조개 인공종자생산 기술 개발’ 연구를 추진해 2019년부터 올해까지 130만 패의 어린 새조개 자원조성에 성공했다. 또한 2020년부터 올해까지 ‘천수만 새조개 대량생산을 위한 양식 기술개발’연구로 육상 축제식 양식장에서 새조개를 양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