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엔 역시 광천토굴새우젓이쥬~!”
상태바
“김장엔 역시 광천토굴새우젓이쥬~!”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10.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7회 광천토굴새우젓대축제 오는 7일 개최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 먹거리 축제 준비돼
광천토굴새우젓.<br>
광천토굴새우젓.

홍성의 대표 특산물로 전국적인 유명세를 이어온 광천토굴새우젓이 김장철을 앞두고 27번째 손님맞이에 나선다.

광천토굴새우젓은 맛과 풍미가 뛰어나 지난 1970년대 초에는 전국에 유통되는 새우젓의 대부분이 광천지역 토굴에서 숙성된다고 일컬어 졌을 정도로 유명세를 탔다.

광천토굴새우젓은 천수만의 염분과 자연이 만들어낸 최적 온도인 14~16도, 85% 이상 습도가 일 년내내 일정하게 유지되는 토굴에서 숙성해 일반 새우젓은 모방할 수 없는 맛과 향으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왔다.

광천토굴새우젓 홍보를 위해 마련된 광천토굴새우젓 축제는 올해로 27회째를 맞이했으며 올해 축제는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광천전통시장에서 개최된다. 특히 올해에는 판매 위주의 특산물 축제의 한계를 탈피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 먹거리가 있는 축제를 추구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개막일인 7일에는 과거 배가 들어오던 광천읍 옹암포의 전통을 이어 당산에 올라 당제를 지내는 것으로 축제가 시작된다. 이어 보부상과 장꾼 행렬을 진행되며 광천읍 전통시장에서 오후 5시 30분에 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10일까지 초청가수 공연, 전국주부가요제, 관광객 노래자랑 등의 축하공연과 토굴새우젓으로 배추김치 담그기, 토굴체험 등 체험 행사, 떡국·새우젓과 수육·바비큐 등 다양한 먹거리 시식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아울러 축제 기간 광천전통시장의 새우젓 취급점포는 10% 할인판매와 함께 10만 원 이상 구매하면 홍성사랑상품권을 되돌려주는 환급행사(10만 원 이상 1만 원 권, 20만 원 이상 2만 원 권, 30만 원 이상 3만 원 권)도 이뤄진다.

장순화 축제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오랜만에 하는 축제이기 때문에 특산품 할인과 함께 다양한 체험거리를 많이 준비했다”며 “많은 분들이 가족과 함께 방문해 색다른 재미와 토굴새우젓의 우수성을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광천토굴새우젓 축제 포스터.<br>
광천토굴새우젓 축제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