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홍성 원도심… 활성화 대책은?
상태바
침체된 홍성 원도심… 활성화 대책은?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11.24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급감에 청년 감소까지 원도심 공동화 현상 가속
쇠퇴하는 원도심 상권… “매력적인 브랜드 늘어나야”

홍성의 원도심 공동화 현상은 충남도청 이전과 함께 홍북읍 일원에 도청신도시가 들어서며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이에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홍성군이 추진 중인 사업으로는 홍주읍성 복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홍성천·월계천 환경·야간경관 개선사업, 홍주천년 양반마을 조성 등이 있다. 

원도심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 중인 오관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지난달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심의가 통과되며 대규모 공동주택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민선 8기 홍성군은 지난 9월 문화재청을 방문해 홍주읍성 복원·정비를 위한 국비를 추가적으로 확보했고, 홍주천년 양반마을 전통음식체험공간 조성사업에 착수해 공사가 진행 중이다. 

남문동마을(홍성읍 오관4리)과 동문동마을(홍성읍 오관2리), 원촌마을(광천읍 광천리) 일원에도 공동체 활성화와 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남문동마을의 경우 지난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돼 마을공원·주차장 조성, 노후주택수리, 마을기업 설립지원, 주민역량강화사업 등 1차 도시재생 사업이 완료됐다.

또한 군은 지난 9월 내포-홍성역 직통 버스노선을 개통하며 원도심과 내포신도시를 하나의 경제 생활권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그러나 순환버스 개통이 신도시 접근성을 높여 오히려 원도심 공동화를 부추긴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으며, 신도시의 정주 여건이 높아질수록 원도심 공동화와 청년층 인구유출은 더욱 심각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원도심 공동화 현상과 청년층 인구유출 문제는 궤를 같이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개발 등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이다. 다만 군이 그동안 추진한 도시재생사업은 환경개선·정비, 건축 등 물리적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한 도시정비사업에 가까웠다는 지적이다.

홍성의 대표적인 원도심으로 꼽히는 홍성읍과 광천읍은 해마다 청년인구(19~34세, 매년 10월 기준)가 줄고 있다. 홍성읍의 청년인구는 지난 2019년 7452명에서 2020년 6978명, 지난해에는 6818명, 올해는 지난달 기준 6657명으로 감소했다.

광천읍은 2019년 947명, 2020년 840명, 2021년 758명, 2022년 714명으로 청년인구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민선 8기 홍성군이 원도심 상권 활성화에 정책 수단과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원도심 상권 침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상인들과의 협의·협력도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청운대학교를 졸업한 김 아무개 씨는 “현재 홍성의 원도심 상권은 젊은 고객들을 유입시킬 매력적인 브랜드가 부족하다”며 “일부 상권은 많은 지원금이 투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금이 일회성 이벤트에 쓰이는 경우가 다반사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대책은 지자체와 상인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연령대 중 비교적 소비가 활발한 청년층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중점에 두고 업종을 대대적으로 변경할 필요성도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달에는 명동상가의 일회성 사업 추진이 경제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거론되기도 했다. 최선경 홍성군의원은 지난달 13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상인회를 중심으로 공모 사업도 따오고 열심히 노력했지만 결국 몇 건의 사업들은 일회성으로 끝났다”며 “소중한 혈세가 투입되는 만큼 기존 보조금 지원이 끝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상인들의 참여 의지와 자구 노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집행부에게 당부했다.

최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명동상가 특성화시장 17건의 사업에는 지난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31억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확인된다. 

최 의원은 “명동상가에서 진행된 ‘빈점포 활성화 사업’과 ‘커뮤니티공간 조성사업’에 리모델링, 집기류 구입 명목으로 각각 1억 1000여 만 원, 1억 8000만 원이 투입됐지만 빈점포 활성화 사업은 중단되고 집기류는 창고에 보관 중”이라고 지적하며 “1층과 2층에 걸쳐 조성된 커뮤니티 공간은 이미 임대 계약이 만료돼 사실상 예산만 낭비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