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드론방제단 ‘병해충민간방제단연합회’ 본격 가동
상태바
홍성군, 드론방제단 ‘병해충민간방제단연합회’ 본격 가동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4.04.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항공기 활용한 신속·정밀 방제로 농가 일손부족 해소

홍성군에서 무인항공 드론을 활용한 ‘병해충민간방제단연합회’가 공식 출범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하며, 노령화로 인한 농촌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친환경적인 병해충 방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사진>

군에 따르면 지난 4일 홍동면 효학리 소재 사과 농가에서 8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과수 화상병 드론방제 시연과 연계한 공식 출범식을 가졌다. 전문자격을 갖춘 지역 농업인으로 구성된 연합회는 벼 병해충 공동방제를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돌발 해충 발생 시에도 긴급 투입돼 군 자체 병해충 대응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시연회에서는 연합회 소속 방제드론 5대가 동원돼 1ha 규모 과원에 유기농자재를 10여 분만에 정밀하게 살포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참석자들은 드론 방제가 미세분사 방식을 통해 농약 사용량을 대폭 절감할 수 있고, 지도맵핑으로 빠짐없는 정밀 살포가 가능하다는 점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했다.

현재 농업용 드론은 주로 벼농사에 국한돼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연합회는 향후 과수는 물론 일반 작물재배와 산림 해충방제 등으로 드론 활용 범위를 점차 넓혀갈 계획이다.

조서현 회장은 “어려운 농업 현실에서 드론 방제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전문 역량을 지속 강화해 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 병해충 방제사업의 선도주체로 성장해나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용록 군수는 “농업인의 걱정 없는 농사를 위해 드론을 활용한 공동방제 체계를 꾸준히 확대해나가겠다”며 “지속적인 병해충 예찰과 선제적 대응으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