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과제, 3개 특색사업 적극 추진, 교육메카로 자리매김
홍성교육청은 국제화 마인드를 배양하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여 홍성군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홍성교육청이 추진하는 5대 과제는 ▲올바른 품성을 갖춘 문화시민 육성을 위한 인성교육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 시대에 맞는 맞춤형 인재 양성교육 ▲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로 교직원의 사기를 진작 ▲수요자 중심의 교육복지 구현을 위한 복지 친화적 교육여건 조성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행정 실현을 위한 교육 실수요자가 만족하는 교육행정 실현 이다.
이와 함께 세 가지 특색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향토문화 유적지 현장학습 실시 ▲나만의 명품 브랜드로 행복수업 만들기 ▲홍성외국어아카데미 운영 등을 통해 사랑과 꿈을 키우는 홍성교육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튿히 홍성교육청에서는 올해 6시그마 기법(무결점 교육)을 적용, 5대 중점시책과 3대 특색사업 실현을 통해 교사는 학생을 사랑하며 학생은 선생님을 존경하고 학부모는 학교를 신뢰하는 교육문화를 조성하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즐겁게 배우고 신나게 가르치는 행복한 배움터 만들기로 서해안 시대 교육의 메카로 도약하는 해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김광태 교육장은 “관리자는 꼭지점에 서서 명령하고 보고받기보다는 교직원 모두가 자율적, 창의적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교육공동체라는 원(圓)을 만들고 묵묵히 교육현장에서 수고하는 교직원들의 노고와 수고의 땀을 씻어주는 손수건의 역할을 해야한다”며 “이를 위해 2008학년도 충남교육의 메카로 진입하기 위한 5대 중점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교육청이 이룬 그동안의 활동성과는 ▲도교육청 평가 우수교육청 ▲혁신종합평가 5단계 진입 ▲교육감기 육상경기대회 4연패 ▲영어캠프 최우수 및 3년 연속 우수교육청 ▲방과후 학교 우수교육청 ▲발명진흥 우수교육청 ▲과학전람회 우수교육청 ▲확인단계 초등장학지도 우수교육청 ▲전화 친절도 최우수교육청 ▲학생동아리활동 우수교육청 등 다수의 실적들을 통해 서해안 시대 충남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해 왔다.
저작권자 © 홍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