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대규모 조직개편 단행
상태바
충남교육청, 대규모 조직개편 단행
  • 이종순 기자
  • 승인 2009.07.1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보관리담당관, 학력증진지원과, 기획예산과 설치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종성)은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교육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 조직운영을 위하여 오는 9월 1일 대규모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도교육청은 구조조정 방침에 의거 지난 1999년 1월 조직개편을 실시한 후 기능혁신을 위해 일부 업무를 조정하는 등 자체적으로 많은 노력을 했으나 결국 단기처방에 그침에 따라 10년 만에 처음으로 대규모 조직개편을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직개편 규모는 2국 2담당관 10과 49담당․팀에서 2국 2담당관 10과 47담당으로 2개 팀이 줄어든다. 개편의 주요내용은 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라 혁신담당관을 홍보관리담당관으로 재편해 교육홍보를 강화하고, 산재돼 있는 행정관리업무를 통합해 관리한다. 

아울러 학력증진지원과를 신설해 초․중등 분야의 학력신장업무를 총괄․조정하고, 초․중등 방과후 학교업무를 통합 관리해 공교육을 강화하며, 교육관련 학부모연수와 학부모단체 지원 등 학부모지원 주요정책․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한다. 유사 기능인 학교지원과와 평생교육체육과를 통합․조정해 체육, 보건, 급식업무 등 기능별로 재편해 전문성을 높이고, 기획과 예산의 연계를 통한 정책기능 강화와 교육재정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정책기획, 예산, 성과평가를 통합해 기획예산과를 설치한다. 

특히 조직의 슬림화를 위해 유사기능인 기획협력팀과 정책개발팀을 통합해 정책기획담당으로, 성과관리팀과 평가팀을 통합해 성과평가담당으로 재편한다. 

시대적 흐름에 맞는 부서의 명칭을 반영해 초등교육과를 초등교육정책과로, 중등교육과를 중등교육정책과로, 전산통계담당을 전산정보담당으로, 민원자료담당을 민원․기록담당으로, 인력관리담당을 조직관리 담당으로, 설계담당을 시설관리담당으로, 공사1․2담당을 시설1․2담당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아울러 직속기관 중 충남도학생회관은 기관의 설립 목적과 특징이 부각되도록 충남도학생교육문화원으로 명칭이 변경되고, 교육연구정보원은 유사 부서를 통합해 5부 체제에서 4부 체제로 운영되며, 도서관업무의 효율성과 행정수요 변동에 따라 일부 행정인력을 재배치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이병식 총무과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위해 2007년도에 조직진단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2008도부터 조직개편 추진 T/F팀을 구성․운영해 조직개편을 꾸준히 준비해 왔으며, 지난 6월에는 20일간의 입법예고를 실시하는 등 교육관계자 및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번 조직개편을 위해 행정기구 설치조례와 규칙을 2009년 8월 중순까지 완료하고 오는 9월 1일자에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홍주신문 제81호(2009년 7월10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