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여성 권익향상으로 지역발전 이끈다
상태바
지역여성 권익향상으로 지역발전 이끈다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0.04.26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사회참여 지원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풍성'

지역 내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봉사활동에 국한된 채 소극적인 태도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여성들의 권익향상과 사회참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지역발전을 이끌기 위한 여성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이에 본지에서는 지역여성의 권익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꿈이 있는 여성은 늙지 않는다
충남여성자치대학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개강식 가져

지역여성들의 역량을 강화해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개선 및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한 충남여성자치대학 개강식이 지난 21일, 지역 여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충남도내 16개 시도를 연결해 영상교육으로 실시되는 여성자치대학은 모집 정원 30명에 50여명이 참여해 지역 여성들의 교육 및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첫 번째 시간으로 윤선(윤선노래교실대표) 강사는 <꿈이 있는 여성은 늙지 않는다>는 주제로 실시된 특강에서는 "행복은 행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찾아 온다"며 "서로 칭찬하고 아껴주며 위로하는 문화가 이뤄질 때 비로소 행복한 일터와 공동체가 조성돼 발전하고 도약하는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충남여성자치대학은 총10회 과정으로 오는 6월 24일까지 매주 목요일 10시부터 90분간 전문교육기관의 전문 강사가 영상시스템을 활용해 영상교육으로 진행한다. 특히, 이번 교육`은 경제, 창업, 여성의 건강, 생애설계, 여성리더십 등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다양한 지식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를 편성함에 따라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능력개발과 의식함양은 물론 행복한 가정생활과 활발한 사회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성사랑포럼 공식 출범
지역 현안문제 논의 및 정책제언으로 지역발전 이바지

지역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신활력 사업과 여성교육인 지역 여성 리더 육성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홍성사랑 포럼>이 지난 19일 결성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홍성사랑포럼은 지역 현안문제를 중심으로 지역전문가가 모여 의견을 교환하고 포럼을 통해 도출된 문제들에 관한 정책 제언으로 지역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공식출범을 알리는 결성식에 이어 열린 제1차 홍성사랑 포럼에서는 홍성군 신활력사업 진행과정과 향후 일정에 대한 내용으로 홍성군 신활력사업 단장인 김철현 단국대학교 교수의 특강이 열려 홍성지역 신활력 사업에 관한 기본 인식을 공유하고 포럼회원의 자유토론 시간을 가졌다.

홍성사랑 포럼은 2개월에 한번씩 현안문제에 대해 운영할 예정이며 제2차 홍성사랑포럼은 오는 6월 9일 오후 4시 청운대학교 그랜드볼룸에서 농산물가공산업의 현실과 전망에 대한 주제로 열린다.

한편, 군은 지역리더육성 사업으로 실시되는 여성교육 중 오는 5월 25일부터 6월 17일까지 운영되는 여성자원활동가 전문교육 방과후 아동지도과정에 대한 수강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50명으로 혜전대학에서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며 수료 후 지역아동센터나 방과후교실 운영 등 취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모집기간은 오는 26일부터 5월 14일까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주민복지과(630-1947)로 문의하면 된다.


녹색생활문화 실천, 여성이 앞장선다
여성이 그린세상, 녹색생활 실천운동 경진대회

홍성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박재월)는 녹색생활 붐 조성 및 실천을 위해 여성이 그린세상, 녹색생활 실천운동 경진대회 계획을 마련,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녹색성장 정책 추진에 발맞춰 군내 여성들이 앞장서 녹색생활 실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가정 등에 방치되고 있는 폐 휴대폰은 연간 약 1120만대로 경제적 가치는 280억원의 규모에 달하고 가정에서 배출되는 폐의약품이 하수구나 종량제봉투 등에 버려진 후 하천 및 토양에 노출돼 새로운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여성단체 협의회는 각 여성단체별로 폐 휴대폰․의약품․건전지 등을 수거기간동안 수거한 후 여성단체협의회에 제출해 최종 집계된 수거량에 따라 제8회 홍성군 여성대회에서 시상을 할 계획이다. 참여대상은 홍성군 관내 여성단체(협의회 또는 개별단체)로 수거일자 및 장소는 매월 마지막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주민복지과(630-183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