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산2농공단지, 군수 결단 내려라”
상태바
“갈산2농공단지, 군수 결단 내려라”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09.0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의 농공단지 조성 사업 현장조사 2차례 거부
인근 주민, 군의 적극적인 대응과 확실한 감독 요청

갈산면 운곡리 운정마을 주민들이 갈산2농공단지 조성 사업에 대한 이용록 홍성군수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조병옥 운정마을 이장은 “마을 주민들은 14년 전 갈산2농공단지 조성을 시작할 때 군과 갈산 지역이 발전할 것이라는 꿈에 동참했다”며 “하지만 14년을 기다려온 지금, 사업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고 주민들은 재산 피해 등 여러 피해를 입고 있다”라고 토로했다. 

또한 “주민들은 시행사 측이 제대로 사업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이를 군이 나서 현장을 확인하려 했지만 회사 측이 이를 거부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면서 “14년간 기다려온 마을 주민들이 군의 감독도 거부하는 회사를 믿고 또다시 기다릴 순 없다. 사업을 취소시키는 군수의 결단이 필요하다”라고 피력했다.

이러한 주민들의 주장은, 산림녹지과 현장조사를 시행사가 거부하고 나섰지만 이에 조성사업의 인·허가를 담당하는 경제과가 미온적인 데 기인한다. 산림녹지과는 지난달 16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친 시행사의 사업 계획 위반 여부를 측량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나섰지만 시행사 측의 거부로 불발됐다.

산림녹지과 관계자는 “시행사 측은 지난달 25일 공문 등 정식적인 절차로 진행된 현장 측량을 거부했다”며 “군의 적법한 행정절차를 지속적으로 막을 경우 과태료 등 절차를 검토할 것”이라고 시행사 측에 경고했다. 그러면서 “갈산2농공단지 조성사업의 주무부서는 경제과로 토사 채굴에 대한 별건 허가를 내준 산림녹지과로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고영대 군 경제과장은 “갈산2농공단지 조성사업에 있어 경제과는 사업의 인·허가부분을 담당하고 있다”며 “다른 부서에서 담당하는 사안에 대해 경제과에서 나서기는 어렵고 갈산2농공단지 조성사업은 곧 진행될 청문 절차를 통해 연장이나 취소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갈산2농공단지 조성 사업은 갈산면 운곡리 488-3번지 일원 13만 6207㎡ 면적의 부지에 전기·전자·자동차부품 공단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09년 4월부터 시작됐다. 지난해 2월부터 4월까지는 군에서 ‘실시계획인가 및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 청문’을 진행했고, 당시 군은 사업 미이행으로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승인’을 취소하고자 종합 검토했지만 사업시행자에 대한 사업 취소 처분을 유예하고 사업 기간을 오는 12월까지 연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