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홍성문화원장 선거에 나선 소감과 각오 한 마디?
홍성문화원이 올해로 설립 7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문화는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지 예술적인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서로 소통하며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는 그동안 홍성문화원 부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우리 지역의 전통문화와 예술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새마을부녀회장을 역임하며 홍성의 발전을 위해 힘써왔고, 그 과정에서 군민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깨달았습니다.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따뜻하고 활기 넘치는 홍성을 만드는 일에 봉사하고자 제21대 홍성문화원장선거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홍성문화원장으로서 모든 세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군민들이 문화적 자긍심을 갖고, 나아가 타 지역과의 문화 교류를 통해 홍성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Q. 홍성문화원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점 또는 바꿔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문화 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군민들의 참여와 관심입니다. 따라서 문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주민들이 행복과 즐거움을 체감할 수 있도록 문화원과 지역사회가 긴밀히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문화 시설을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나아가 홍성군 내의 문화예술단체와 예술인과의 활발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할 것입니다.
Q. 홍성문화원장으로 당선된다면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나갈 계획인지?
홍성문화원은 지역 주민의 것입니다. 그리고 주민 누구라도 문화를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홍성이 문화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우리의 풍부한 전통과 역사를 현대적인 문화 콘텐츠와 결합해 홍성의 자부심을 높이고, 문화와 관광을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동체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원이 군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소통창구로 자리 잡고,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의 장이 되도록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문화가 지역주민에게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일에 집중하겠습니다.

Q. 홍성문화원장으로서 임기 내 꼭 해내고 싶은 과제가 있다면?
가장 중요한 과제는 지속가능한 문화프로그램을 구축해 군민들의 참여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청년 예술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창작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창의적인 문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홍성의 역사적 유산과 자연을 활용한 전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군민들과 함께하는 여러 문화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홍성을 문화와 관광의 중심지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또한 홍성문화원이 그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면서 놓쳤던 부분이 있었는지 되돌아보고, 내실을 다지면서 미래의 환경에도 적응하며 문화예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 역시 큰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Q. 끝으로 홍성문화원 회원을 비롯한 홍성군민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먼저 제21대 홍성문화원장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문화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계신 군민들과 함께할 수 있다면 저에게는 그 어떤 영광도 없을 것입니다.
저에게 소중한 기회를 주신다면, ‘기호 3번 박정숙’ 아름다운 홍성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일에 온 힘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