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함께 고민 GMO문제 해결해야”
상태바
“국민 함께 고민 GMO문제 해결해야”
  • 이국환 기자
  • 승인 2017.07.16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O퇴출 위해 ‘GMO반대 충남행동’ 출범

충남도는 담당부서 편성하고 적극 대응해야
피켓을 들고 있는 GMO 반대 충남행동원들.

GMO반대 충남행동이 본격적인 GMO(유전자조작생물체) 퇴출을 위해 지난 1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출범을 선언했다. 충남행동은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농민단체, 환경단체 등 33개 단체가 연대한 기구다.

충남행동은 “지자체가 해당부서를 편성하지 않고 정부의 처분만 기다리는 상태”라고 지적하며, 충남도에 담당부서 편성하고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충남행동은 이날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은 식량자급률 23%, 수입농산물 77%이며 그 중 콩과 옥수수의 90%이상이 GMO 농산물”이라며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GMO식품들이 국민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GMO전용 제초제인 글리포세이트가 발암물질로 판명되는 가운데 대부분의 가공식품이 GMO콩기름에 튀겨지고, GMO옥수수 전분으로 맛을 내는 게 현실”이라며 “우리 농업을 마땅히 보호해야할 농촌진흥청이 먼저 GMO를 들여와 상용화 시도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 미래인 아이들에게 무엇을 먹이고 어떤 농사를 지을 것인지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충남행동에 따르면 유럽연합에서는 GMO전용 제초제인 글리포세이트 사용연장 거부, 미국에서는 GMO 완전 표시제의 목소리가 높아지는가 한편, 대만에서는 지난 12월 학교급식에서 GMO 식품을 퇴출시키는 학교위성법을 개정, 러시아 의회는 GMO 수입유통재배를 범죄로 규정하고자 결의했다.

이에 충남행동은 “정부는 GMO 표기를 오히려 축소하고 GMO표기를 왜곡해 NON GMO표기마저 가로막고 있으며, 국민의 안전과 알권리를 외면하고 식품기업의 이익을 옹호한다”고 지적하면서 “충남행동은 충청도가 GMO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행동하겠다”고 출범을 선언했다. 이들은 “GMO완전표시제와 충남학교급식에서 GMO를 완전히 퇴출시키기 위해 행동에 나서 우리 사회의 건강한 대안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남행동 장명진 공동대표는 “정권도 바뀌었으니 농업체계도 미래지향적으로 개선되고 농민들이 수지타산에 맞는 체계가 되야 한다”며 “젊은이들도 할 수 있고 안전장치를 통해 잠식되지 않는 농업체계를 만들고자 출범했다”고 의의를 밝혔다. 이어 “농업은 생산에서 소비까지, 폭넓은 범위가 농업이라 생각한다”며 “전 국민이 함께 고민하면서 먹거리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출범한 충남행동의 사업 기본계획은 △GMO식품에 대한 충남도민 교육·홍보 △GMO완전표시제 실현 △풀뿌리 운동으로서의 조레제정 운동과 지역운동 활성화 △LMO유채 완전 퇴출 위한 민관대책위활동 △조직화 사업 △대안 운동이다. 한편, 충남행동이 참여한 LMO유채 발견지 민관합동조사 진행 보고에 따르면 홍성 6필지, 예산 2필지에 유채가 재발아 중인 것으로 확인 됐다. 필지별 성장정도 차이가 존재하며, 얕게 경운한 곳은 밀집 성장 중이고 일부는 옥수수나 콩을 심은 곳도 발견됐다.

LMO유채파종지 근처에 상추, 무, 배추등 십자화과 작물을 심은 텃밭도 다수 확인됐다. 파종지 LMO유채 처리비용은 구입자 또는 파종자 자부담 원칙으로 비용 마련에 어려움이 있다. LMO는 GMO와 비슷하나 교배가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며, LMO유채종자의 경우 모든 배추과 식물과 교배 가능성이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홍성지역은 지난 5월 29일 내포신도시 인근에서 LMO유채종자 파종이 확인됐으며, 본지 6월 8일자에도 LMO유채종자 확산차단·재발방지 촉구 관련 기사가 실린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