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장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홍성군 ‘순항’, 예산군 ‘반발’
상태바
늦장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홍성군 ‘순항’, 예산군 ‘반발’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2.04.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당 경선 한창… 후보 확정 이후 본격적인 선거 시작
27일 충남 선거구획정, 지역구의원 줄어든 주민 불만

충청남도의 선거구획정이 결정됐다. 선거일을 30여 일 남기고 확정된 선거구획정으로 주민들이나 출마자의 경우 바쁜 일정으로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 지역 군의원 선거구획정에는 잡음이 일었다. 그렇지만 선거구획정과 맞물려 각 정당들의 경선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선거 후보가 확정되는 과정 속에 유권자인 주민들의 선거 분위기는 더욱 달아오를 전망이다.

충남도는 충남 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마련한 ‘충청남도 시·군의회 의원 지역구의 명칭 구역 및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지난 25일 도의회에 제출했다. 충남도의회는 27일 하루 동안 회기를 열어 충청남도 선거구획정을 의결했다.

홍성군은 도의원의 경우 홍성읍과 홍북읍이 1선거구로, 광천읍·금마면·홍동면·장곡면·은하면·결성면·서부면·갈산면·구항면이 2선거구로 결정됐다.

군의원의 경우 홍성읍이 가선거구로 3명을 선출하며, 홍북읍은 나선거구로 2명을 선출한다. 또한 광천읍·금마면·홍동면·장곡면은 다선거구로 묶어 2명을 선출하고, 은하면·결성면·서부면·갈산면·구항면은 라선거구로 묶어 2명의 군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선거구획정 이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군수부터 도의원, 군의원까지 순차적으로 경선을 진행하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선거구도가 명확해지면서 선거일까지 30여일 남은 시점에서 빠르게 진행되는 경선으로 예비후보들은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홍성군수 경선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당 관계자는 관행상 도지사 경선의 결과가 나온 이후 군수 경선이 바로 진행될 것으로 봤다. 따라서 빠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엔 군수 후보 경선이 진행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홍성군수 후보 경선이 진행돼 27일 후보가 결정됐다. 이후 각 정당별 일정에 맞춰 도의원과 군의원 경선도 진행된다.

선거구획정과 경선 결과 발표 일정에 따라 그동안 예비후보 등록을 미뤄왔던 현역 의원들도 예비후보 등록과 선거사무소 개소 등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선균 홍성군의장, 장재석 부의장, 김덕배 군의원, 이병국 군의원 등이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았다. 한편 예산군에서는 군의원 선거구획정에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예산군은 기존에 △예산읍이 가선거구로 3명을 △대술면·신양면·광시면이 나선거구로 2명을 △삽교읍·대흥면·응봉면·오가면이 다선거구로 2명을 △덕산면·봉산면·고덕면·신암면이 라선거구로 2명을 선출했다. 

그런데 이번 선거구획정으로 △예산읍·대술면·신양면·광시면이 가선거구로 4명을 △삽교읍·대흥면·응봉면·오가면이 나선거구로 3명을 △덕산면·봉산면·고덕면·신암면이 다선거구로 2명을 선출하게 된다.

선출될 예산군 지역구 군의원 숫자는 9명으로 이전과 그대로지만 대술면·신양면·광시면의 경우 지역구 군의원 숫자가 줄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지난 22일 예산군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여는 등 반발하고 있다. 

대술면·신양면·광시면 주민들은 “이번 획정안은 법정시안을 4개월 가까이 넘겨 마련된 획정안임에도 불구하고 주민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한 채 졸속으로 처리하고 있다”며 “이번 선거구획정으로 대술면·신양면·광시면 지역구 의원이 담당해야할 지역구가 넓어져 주민들의 민원처리 등 의정업무가 저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의견을 가진 측에서는 “기존 선거구인 나선거구의 대술면·신양면·광시면은 28명 선거인이 부족해 이번 선거구획정이 이뤄졌다”며 “한 지역구가 선거인이 부족하다고 원칙을 깨고 선거구 유지에 필요한 인원을 다른 지역에서 보내줄 수 없는 노릇”이라고 원론적인 부분을 지적했다. 또한 “대술면·신양면·광시면 주민들이 앞으로 작은 면에서는 의원이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는 소선거구제의 폐해에서 오는 사실이지만 ‘면’의원을 뽑는 것이 아니라 ‘군’의원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한 면만 발전시키려는 정치인이 아닌 담당 지역구 모두를 발전시키려는 의원을 선출하면 되는 관점 변화 차원의 문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