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김현철 학장을 만나다”
상태바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김현철 학장을 만나다”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5.0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을 선도하는 AI+X 글로벌 기술사관학교
전국 최고의 취업 명문… ‘충남 기술+인성 요람’
저렴한 등록금과 기숙사, 장학금 등 지원 우수해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전경.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전경.

한국폴리텍대학은 고용노동부 소속 국책대학으로 전국에 40개 캠퍼스와 250여개 학과를 통해 매년 2만 4000여 명의 현장기술인재를 양성한다. 홍성캠퍼스는 ‘일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일할 수 있는 평생 직업능력개발’을 지향하는 실사구시 대학이다. 충남지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대학으로 충남 서부권의 국가기간 산업 및 미래신기술 분야 인재양성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서산, 당진, 태안 등 충남의 석유, 화학, 제철 관련분야와 홍성, 예산, 보령 등 농업중심 지역의 스마트팜과 연계한 우수 인재양성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대학 산학협력단을 통해 재직자 및 실업자의 평생직업능력개발 지원과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기업체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교육훈련사업과 NCS 기반 교육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최고의 현장중심 인재양성 대학으로 인기가 높다.

김현철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학장은 “홍성 국가산업산지 지정과 함께 미래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인재양성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당신이 꿈꾸는 미래가 현실이 될 수 있는 홍성폴리텍에서 함께 할 것을 강조했다.

다음은 홍성폴리텍 김현철 학장과의 1문 1답.


Q. 전국 최고 취업명문 홍성 폴리텍대학을 소개한다면?

A. 홍성폴리텍은 최근 대학 정보공시 5년 평균취업률이 81.0%로 일반대학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작년 졸업생의 경우 84.0%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현재 기계설비보전과, 스마트융합설비과, AI자동화시스템과, 전기과, 전기자동차학과 등 5개과를 중점으로 2년제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취업 명문대학으로 자리잡게 된 여러 이유로 무엇보다 타 대학과 달리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위해 실습교과비중을 70% 이상 편성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4차산업 관련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해 기존 산업기술에 AI기술을 접목(AI+x)하도록 모든 학과에 AI교과를 필수 편성 운영한다.

여기에 제품 기획에서 설계, 제작까지 전 공정 원스톱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구축된 러닝팩토리, 꿈드림공작소 등 우수한 시설과 장비, 그리고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 최고의 현장 중심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Q. 올해 교육복합관 신축과 전기자동차과 신설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A. 전 교직원 등의 노력으로 지난해 12월 노후시설 환경 개선을 위해 대학의 숙원 사업이었던 교육복합관 신축예산을 확보했다. 올해 설계를 시작으로 오는 2025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이며 교육환경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대학 중장기계획으로 향후 2027년까지 기숙사 및 학생복지관, 공학관 건립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캠퍼스 교육환경을 현대화 하고자 한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정부에서 국가산업단지 15개를 발표했다.

특히 충남도청이 위치한 홍성이 미래신산업 국가산업단지로 선정되면서 수소, 미래차, 이차전지 산업을 중점 육성하기 위한 기대감이 매우 높다. 이에 발 맞추어 금년에 신설된 전기자동차과는 충남 서부지역 전기자동차 및 이차전지 관련 미래 모빌리티 분야 기술인재 양성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지속적인 학과 신설 및 개편을 추진해 나가겠다.
 

Q. 대학의 취업도 중요하지만 인성교육도 소홀히 할 수 없다. 폴리텍 인성교육의 특징은?

A. 기업은 기술도 중요하지만 인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폴리텍 고유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참人폴리텍’ 프로그램이 있다. 홍성폴리텍에서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참인폴리텍 교과목을 필수로 편성해 대인관계, 의사소통능력, 리더쉽, 책임감, 주인의식 등에 관한 다양한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여기에 재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학장 릴레이특강, 외부 명사 및 전문가 특강 등 다양한 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기술에 인성을 겸비한 진정한 기술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총장 부임 후 긍정적인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이유가 있다면?

A. 작년 9월 부임해 처음에는 낮 설었지만 홍성지역 주민들이 따뜻하게 대해 주셨다. 또한 전교직원이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전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한 결과 짧은 기간동안 교육복합관 신축확정, 전기자동과 학과신설, 스마트융합설비과 학과개편 선정, 신입생 충원률과 취업률 성과 제고 등 많은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의 근원은 어려운 지역여건속에서 ‘대학이 변화해야 되고 혁신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고, 이에 전 교직원이 소통하고 화합해 뜻을 한데 모아 힘을 합친 결과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학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전교직원이 행복한 직장, 보람찬 직장, 안전한 직장이 될 수 있도록 건전한 대학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
 

Q. 최근 첨단화 되고 있는 기업체와 상생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대한 대학의 전략은?

A. 기업 맞춤형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기관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생각한다. 최근 AI 및 디지털, 반도체, 미래모빌리티, 이차전지, 로봇, 사물인터넷 등 기업이 보다 첨단화, 지능화 되고 있다.

홍성 폴리텍는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한 지역 우수인재의 육성을 위해 기업 연계 프로젝트 실습, 기업현장전문가 특강, 현장실습 등으로 기업체와 밀접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상생협력의 일환으로 전 학과 교수가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중에 기업체 현장연수를 통해 신기술을 습득토록 하고 있으며, 지역특화 재직근로자 훈련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2025년까지 1000명의 재직자 훈련을 추진해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겠다.
 

Q. 홍성캠퍼스 학장으로 임기 중 꼭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A. 홍성 폴리텍대학은 충남 서부권의 유일한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대학이다. 그동안 우리 대학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에 아쉬운 부분이 많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현재 학력인구 감소, 수도권 및 대도시 쏠림, 이공계 기피현상으로 인해 모든 지역 대학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학의 소속 교직원이 변화하고 혁신하고 있다.

생애 전주기 직업교육 실현을 위해 전 과정 신입생 충원률 100%를 전교직원과 함께 달성하겠다. 이를 위해 AI 및 디지털 융합교육으로 기술 교육을 고도화해, 취업명문 글로벌 기술사관학교를 만들겠다.

또한 올해 교육복합관 신축, 학과신설 및 개편 사업 등 200억 원의 재정을 확보했다. 임기내 전교직원과 함께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 교육복합관에 이어, 생활관 및 학생복지관, 공학관 건립 예산 확보를 추진하겠다.

홍성캠퍼스 전 교직원은 대학의 발전과 함께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사랑받는 대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및 지역민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