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기상대 명칭 변경 ‘헛된 주장’
상태바
홍성기상대 명칭 변경 ‘헛된 주장’
  • 서용덕 기자
  • 승인 2015.11.2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필 도의원, 홍성기상대→ 내포기상대로 명칭 변경돼야
기상청, 행정구역 명칭 사용… 명칭 변경 협의대상 아니다

대전지방기상청 홍성기상대의 명칭을 내포기상대 등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은 기상청의 기상대 명칭부여 원칙에 대한 오해에서 빚어진 해프닝이라는 지적이다.
충남도의회 김용필 의원(새누리, 예산1)은 지난 17일 열린 도 환경녹지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홍성기상대의 명칭이 충남의 대표성과 내포신도시의 상징성을 담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의원은 “내포기상대를 끝까지 관철시켰어야 했다”며 “홍문표 국회의원이 홍성출신이라서 홍성기상대도 홍성과 연결하는 것이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서해안의 기상, 내포의 기상을 연구하는 곳이기 때문에 홍성기상대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내포기상대나 서해안기상대가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이름”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피감기관장인 채호규 환경녹지국장은 “기상청에 이름 변경에 대한 의견을 다시 전달하겠다”고 답해 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홍성기상대 명칭 변경 주장은 기상청의 기상대명칭 부여 원칙에 대한 몰이해에서 나온 것으로 실현 가능성이 없는 주장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충남도의회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이종화 위원장(새누리, 홍성2)은 “내포는 행정구역이 아니라 내포기상대 등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자체의 명칭에 따라 기상대의 명칭이 정해지는데 특정한 인물의 일방적인 주장만으로는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홍성군 기획감사실 관계자는 “내포기상대나 충남기상대로 변경 자체가 불가능하지만 가능하다고 해도 행정구역상 존재하지 않는 내포 등의 명칭은 일기예보를 보는 국민들을 혼란케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실제 홍성기상대를 비롯해 총 10곳인 기상대 및 기상지청의 명칭을 보면 모두 행정구역명과 일치하고 있다.
과거 기상대 명칭 변경 사례를 살펴보더라도 행정구역명과 일치하게 변경하는 것이 기본 원칙임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2010년 마산시가 진해시와 함께 창원시로 통합되며 행정구역 명칭 변경에 따라 마산기상대가 창원기상대로 변경됐다.

2013년 파주시 문산읍 문산기상대의 경우 기상대가 위치한 시의 명칭과 기상대명칭이 불일치해 날씨예보 시 지역 대표성이 오인될 소지가 높다는 이유로 파주기상대로 변경된 바 있다. 이 같은 기상대명칭 변경 논란에 대해 기상청은 홍성기상대의 경우 명칭변경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기상청 관계자는 “기상대는 국가기관으로 행정구역상의 이름을 사용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포신도시라고는 하지만 행정구역명칭이 아니며 정식 주소는 홍성군 홍북면 신경리”라며 “홍성군의 명칭이 내포군 등으로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면 명칭변경 협의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12월 설립 예정인 홍성기상대는 부지매입비 61억 원 등 총 사업비 128억 원이 투입되며 대지 1만 983㎡, 연건평 1702㎡ 규모다. 현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뒤편에 건립될 예정이나 충남도는 내년도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