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민원인 180명 대상 1:1 전화조사
지난해 대비 공정성·친절도↑ 신속도↓
지난해 대비 공정성·친절도↑ 신속도↓
홍성군의 민원행정 상반기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88.3%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올해 상반기 6개월간 본청 및 읍면 3일 이상 유기한 민원 150여 종에 대한 표본을 축출하고 이 가운데 고객 180명을 대상으로 1:1 전화로 조사해 만족도를 분석한 것이다. 구체적인 조사 내용은 민원접수에서 처리결과 통지까지의 공정성, 친절도, 신속성에 대해 만족, 보통, 불만족으로 나눠 설문을 실시했다. 군 민원행정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친절성 만족도 89% △공정성 만족도 100% △신속성 만족도 77.2%로 집계됐다. 이번 결과는 지난해 상반기와 대비해 공정성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친절도는 소폭 상승했고 신속성 만족도는 다소 하락했다.
이와 관련 군은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민원처리 스피드지수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스피드지수 45.5%에서 금년도 상반기 스피드지수는 55.9%로 지난해보다 10.4% 빠른 민원처리로 민원인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민원담당 공무원의 직무역량 강화 및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해 매주 화요일 자체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상반기 전문 강사 초정 친절교육과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보다 친절한 고객만족 민원서비스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군 관계자는 “민원담당 공무원 개인별로 민원 처리 속도를 측정하는 마일리지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을 한층 더 고양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홍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