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발전소 연료사용 논쟁 뜨겁다
상태바
열병합발전소 연료사용 논쟁 뜨겁다
  • 한기원 기자
  • 승인 2017.03.23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주민들, 열병합발전소 반대 기자회견
충남도·시행사, 지역주민과 합의 이끌어 낸 사안
시행사, “100% LNG로 전환할 경우 적자 불가피”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립문제를 놓고 신도시 신규전입 주민들과 시행사업체 간의 대립이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한 채 격화되는 분위기이다. 내포신도시 신규 전입주민들은 열병합발전소의 SRF연료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청청에너지인 LNG(천연가스)로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시행업체인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환경부의 환경영양평가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만큼 100% LNG로 전환할 경우 제반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로 팽팽히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입주 주민들은 21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RF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는 폐비닐 쓰레기 소각장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하고 “내포신도시 반경 1㎞안에 2만 3000여명의 입주민이 밀집해 있는 가운데 열병합발전소가 가돌되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아 디이옥신과 중금속, 초미세먼지 등이 발생해 향후 암, 기형아 출산, 호흡기 질환 등의 피해를 주민들이 고스란히 받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안희정 충남지사는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내포신도시 입주민들은 열병합발전소의 에너지원을 폐비닐 등과 같은 쓰레기가 아닌 천연가스(LNG)로 변경해 줄 것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내포신도시 계획 설계안에 고압용 LNG 가스 배관설계가 처음부터 돼 있지 않았다”면서 “지금이라도 고압용 LNG 배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문병오 쓰레기발전소반대투쟁위원장은 “열병합발전소 연료를 LNG로 사용하려면 고압의 가스배관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지금 이 상태로라면 열병합발전소는 SRF 즉, 쓰레기만을 태우는 발전소로 변질 될 우려가 있다”며 “고압가스 배관을 설치했어야 하며, 지금도 설치가 가능한데, 충남도가 이를 설치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 측은 “LNG로 100% 전환했을 경우 적자가 불가피하다”며 “LNG의 경우 최소 500MW 이상의 발전이 이뤄지는 경우라야 타당성이 있는 구조인데 현재 건설 중인 내포신도시의 열병합발전소는 발전용량이 95MW라는 점에서 수익분기점 규모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고 설명하고  난방과 급탕을 해야 하는데 다른 대안도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자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논란이 일고 있는 SRF(고형연료)에 대해서도 “배출물질을 LNG와 같거나 더 낮은 수준으로 하겠으며, 이는 환경영향평가에도 그 내용이 나와 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전성 문제는 환경부의 환경영양평가를 통해 LNG를 사용했을 때보다도 환경오염물질이 덜 배출되도록 허가를 방은 상황이라는 설명이다.충남도청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은 오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올해 12월 열전용보일러 1기를 준공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충남도와 사업시행사 등은 기존 내포신도시를 비롯한 지역주민 1500여명과 합의를 이끌어 낸 사안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내포신도시에 새로 입주한 2만 여명의 의견을 무시하고 있다며 대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내포그린에너지는 롯데와 한국남부발전 등이 공동 출자해 지난 2014년 5월 설립됐으며,  현재 충남개발공사 건너편에 임시로 보일러를 가동 중에 있다. 내포신도시의 입주민 증가에 따라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서둘러야 하는 것이 현실적인 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