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 모두가 자원봉사자가 되는 그날까지…
상태바
군민 모두가 자원봉사자가 되는 그날까지…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0.03.1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를 이끄는 사람들] 3. 홍성군자원봉사센터

불경기로 인한 경기침체로 우리 주변에는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들이 점점 늘고 있다. 복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시기에 본지는 지역사회 복지발전을 이끌어가는 각 분야별 기관․단체 및 사람들을 만나보는 새연재 <복지를 이끄는 사람들>을 마련했다. <편집자주>


홍성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이동춘)는 자원봉사자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을 연계하는 등 지역 내 사회문제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해결하고자 설립된 자원봉사 전문기관이다.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자원봉사자 모집에서부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원봉사 참여분위기 조성, 자원봉사자 인프라 구축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자원봉사활동의 자기실현과 공익증진 및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현재 1만여명의 자원 봉사자들이 등록되어 있고 36개 단체가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9823명의 자원봉사자들이 1만1741건의 봉사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의 든든한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의 봉사자들이 펼치는 봉사의 폭은 무한대이다. 독거노인,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들을 위한 재가봉사와 재활원, 양로원, 지역사회복지관, 영․유아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자원봉사 현장에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활동을 펼치기 위한 외국어, 기술, 상담, 의료 등의 지원을 위한 전문분야봉사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농촌 일손돕기, 교통 거리질서 계도, 환경보호활동, 재난구조 등의 지역사회봉사와 저소득주민을 위한 생계비, 의료비, 생필품 지원 등 수혜자 중심의 봉사활동을 펼쳐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올해 추진계획으로 자원봉사자를 위한 지원사업(실적관리, 상해보험가입)과 교육사업(기초․전문교육), 전문자원봉사단·가족봉사단·소외농가지원 이동봉사단 운영 등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펼쳐 자원봉사가 군민들의 생활 속에 뿌리내리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이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마음껏 활동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물적지원>이 필요하다. 해서 자원봉사마일리지제도를 마련해 자원봉사자 등록 후 누적 봉사활동이 30시간 이상 인 자원봉사자에게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해 카드를 소지한 자원봉사자는 할인가맹점 이용 시 5~1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가맹점은 자원봉사자를 위한 또 다른 자원봉사를 하게 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원봉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무료로 상해보험에 가입해준다.

흔히들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면 아무런 댓가없이 봉사활동을 하는 것 아니냐라는 반문을 할 것이다. 하지만 자원봉사자들이 활발한 봉사활동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지원은 이뤄져야 한다는게 센터의 생각이다.

참사랑봉사회 김선좌 씨는 "미용봉사를 하다보면 미용기구의 노후화로 인해 기구구입에 대한 비용이 만만치 않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올해로 7년째 센터장직을 맡고 있는 이동춘 센터장은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민관을 잇는 협력자로서 군내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 말한다.

박진복 사무국장은 자원봉사에 대한 의미를 함께 나누는 사랑, 즉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나눔으로 인해 더 큰 행복을 느껴 서로 돕고 사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박 사무국장은 "현재 자원봉사센터는 센터장 외에 3명의 직원이 상주인력으로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과중한 업무로 인해 각 분야별로 세밀하게 파악해 수혜자와 수요처를 발굴하는데 어려움이 뒤따라 도움의 손길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 많다"며 "기초생활수급자 등 국가적지원이 가능한 분들 외에 제도권 밖에 있는 분들을 발굴해 도움이 골고루 전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별로 전문화시킬 수 있는 전담직원이 추가로 배치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박 사무국장은 "자원봉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언제든 센터를 방문해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와 능력 등에 대한 상담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면 된다"며 "행복한 지역사회를 위해 많은 군민들의 동참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