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과 농어민이 잘 살아야 강한 나라가 된다”
상태바
“농어촌과 농어민이 잘 살아야 강한 나라가 된다”
  • 한관우 발행인
  • 승인 2012.04.26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표 국회의원 당선자(새누리당)

홍문표 국회의원 당선자(새누리당)

제19대 의회권력을 결정짓는 4·11 총선은 여당인 새누리당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사실상의 불모지로 꼽혔던 대전·충남북 전체 25개 선거구 중 절반에 육박하는 12곳에서 당선자를 배출하며, 충청권 제1당의 자리를 차지했다. 민주당은 10석을 확보했고, 자유선진당은 3석을 얻는데 그쳤다. 초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세종시 총선에서는 민주통합당이 승리를 거뒀다. 특히 대전의 경우 총 6개 선거구를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각각 3석씩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총선 결과 전체 유권자의 절반인 50% 이상의 지지를 받은 대전·충남지역 당선자는 5명이다. 그 중에서 특히 홍성·예산선거구의 새누리당 홍문표 당선자는 제17대 국회의원과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을 지내면서 농어촌과 농어민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인물로 꼽히고 있다. 제17대 국회의원에 이어 이번 제19대 총선에서 당선돼 재선에 성공하면서 농어민의 권익 향상과 농어촌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온 홍문표 당선자가 제19대 국회의원으로서의 활약이 벌써부터 기대되고 있는 한 이유다.

이러한 기대는 이번 총선과정에서 전국의 19개 농어민단체에서 홍문표 지지선언으로 이어졌다. 이들 단체는 “우리 농어업·농어촌은 동시다발적인 FTA 체결 등 대외적인 변수와 농수산물 생산비 폭등, 농수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엄청난 어려움에 직면한 농어업 문제 해결을 위해 일할 일꾼을 뽑아야 한다는 점에서 우리 400만 농어민들에게 가지는 의미가 크다”고 밝히고 농어민들의 권익 신장은 물론 400만 농어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농어업 대책 마련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홍문표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지선언에서 “홍문표 후보의 경우 대통령 인수위원회 시절 △농림부를 농림수산식품부로 개편했으며 △농업회의소 건설 △쌀 목표가격 동결 등을 입법화했다. 아울러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시절에는 △농어민 자녀 50% 특별 채용 △노사 합의하에 공사 선진화 방안 △농어업 관련 예산 확보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향후 국회의원으로 당선 될 경우 △근본적인 농어업 회생을 위한 대책 마련 △한-중 FTA 저지 △한-미 추가 피해대책 마련 △농어업 관련 예산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요구한다면서 총력 지원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이렇듯 농어민과 농어촌의 희망인물로, 농어촌·농어업전문가로 통하는 새누리당 홍문표 국회의원 당선자를 지난 24일 당선자사무실에서 만나 한 시간 동안 이번 총선과정에서의 소회와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봤다.

▷다시 한 번 당선을 축하드린다. 이번 선거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과 가장 어려웠던 점을 꼽는다면.
홍문표 당선자는 “먼저 선택해 주신 유권자여러분과 군민들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승리의 한 요인을 꼽는다면 “홍성 351곳, 예산 350곳의 자연부락 노인회관을 순회하면서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과 현안, 민원사항 등을 들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됐다. 작게는 마을의 문제에서부터 국가의 문제까지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무엇 하나 시원하게 들어주는 사람이 없는 시골마을 어르신들과의 소통이 표와 연결된 것 같다”며 앞으로 해결할 문제는 꼭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가장 어려웠던 점에 대해서는 “선거운동 시작부터 끝나는 날까지 비방, 흑색선전, 유언비어가 난무했다. 일체 대응하지 않고 끝까지 참으면서 정책선거로 이끌었던 것이 또한 승리의 요인이며 가장 어려웠던 점이다. 정책정당과 정책후보를 선택해 주신 지역주민들과 유권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정책선거를 지향했는데 막판 네거티브로 선거판이 흘렀다는 지적이다. 원칙과 신뢰를 항상 강조하는데 정치인으로서 반드시 지키고자 하는 신념이나 원칙이 있다면.
“국회의원은 정치인이다. 정치인으로서의 소신이라면 당연히 국가를 먼저 생각하고, 지역주민들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흔들리고 있는 국가정체성을 바로 잡아야 한다. 지금 우리 경제문제가 반값, 공짜, 무상으로 대변되는 표풀리즘으로 가고 있다. 자식과 후손들에게 빚만 안기면서 국가도 망하는 길이라는 점에 시선을 집중해야 한다. 시장경제의 원칙하에 국가경제를 살려야 한다. 땀 흘리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대가가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19대 국회에서는 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먹을거리의 생산 주체인 농어촌과 농어민이 잘 살아야 강한 나라가 된다”는 철학과 현실을 진단하면서 의정활동에 대한 일단의 포부를 밝혔다.

▷새누리당은 대전·충남북에서 12석을 차지하며 선전했다. 민주통합당도 10석으로 약진했고, 자유선진당은 3석을 차지하면서 몰락했다. 충청인의 새누리당 지지 배경이라면.
“새누리당이 잘 해서라고 보기 전에 지역정당을 자처한 자유선진당의 한계였다고 분석된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는데, 지역과 국가발전에 도움이 안됐다는 사실을 충청도민이 알게 된 결과다. 새누리당은 15년 역사의 당명을 과감히 바꾸면서 정강정책도 중산층 이하 국민에게 초점을 맞추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한 점도 주효했다고 본다. 정치인은 정당이 인기가 있든 없든 배신하면 안 된다. 나는 그 원칙을 지켜왔다. 한나라당이 어려웠을 때도 한나라당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북한과 마주해 자유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는 정당, 정책과 조직대결을 할 수 있는 뿌리정당이 새누리당의 가치이며, 남북통일을 대비해서도 필요한 정당이다. 이러한 정당의 필요성과 가치를 줄기차게 주장한 것이 후보의 인기와 정당지지도가 같이 간 것 같다. 정당의 이념을 행동으로 실천한 것이 주효했다는 판단이다.

▷새누리당과 자유선진당의 통합 또는 연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향후 정치지형을 전망한다면.
다른 정당을 논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전제하면서 “현실적인 문제이니 만큼 얘기하자면, 기대를 걸었던 지역민으로부터 외면당했다고 본다. 더 이상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이 설 수 없다는 것이 선거를 통해 증명됐다고 본다. 농촌이나 시골도 국제화, 세계화시대라는 시대적, 개혁적 측면에서 지역을 볼모로 한 정당은 이제 맞지 않는다. 충청의 입장을 대변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일한 부분이 미약해 충청도민의 자존심이 상했고, 그 자존심의 분개심이 표심으로 분출된 것이 자유선진당의 참패 원인으로 보인다. 이제라도 지역과 국가를 위한다면 큰 집으로 돌아와서 함께하는 상생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다시 충청도민을 화나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전국정당으로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에 균형된 의석을 준 것에 의미가 있다. 더 이상 지역정당은 필요 없다. 양당 구도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발전도 기대된다. 충청권 발전을 위해 새누리당은 최선을 다할 것이다”

▷홍성과 예산의 통합문제가 지역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지방행정체개편추진위원회에서는 강제통합이 예상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통합은 필요하다. 충남도청이 홍성과 예산으로 이전하고, 신도시가 만들어지면서 충남도청소재지로서의 위상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언젠가는 통합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도청신도시가 홍성과 예산군에 맞물리면서 국가경영의 효율적인 면에서도 통합은 필요하고 당위성도 인정되는 측면이다. 다만 성급하게 추진하기보다는 분위기와 여건조성을 통해 공동추진위원회와 같은 추진체를 구성, 의견을 모아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군민들의 동의와 합의절차가 무시된다면 후유증이 크다. 분명한 것은 강제통합은 곤란하다. 국회의원으로서 할 일이 있으면 발 벗고 나설 것이다”

▷올해 말 충남도청이 이전해 온다. 홍성과 예산의 통합문제와 맞물려 현재 ‘내포신도시’란 도청신도시 명칭이 행정구역 명칭으로 혼돈되면서 행정구역 명칭을 ‘홍주시’로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바람직한 방향이라면.
“내포신도시는 단지 도청신도시의 명칭이지, 별도의 행정구역 명칭이 아니다. 이 문제도 행정구역 통합절차와 함께 문제가 있으면 바로 잡아야 한다. 다만 행정구역 명칭은 통합 이후의 문제로 홍성과 예산, 충남도민들이 협의과정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는 동의와 합의절차가 필요하다. 행정구역 명칭은 역사와 문화 등 정체성과 주체성이 요구된다. 일제에 의해 지명이 변경된 경우가 ‘홍주’인데 전국적으로 ‘주(州)’자 붙은 목사고을 중 유일하게 지명이 복원되지 않은 곳이라는 역사적인 사실에도 주목해야 한다”

▷끝으로 지역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지역을 가장 잘 알고 농어촌, 농어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로 저를 선택해 주신 유권자와 군민들께 진심으로 재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앞으로 의정활동을 통해 국가정체성의 확립에 우선할 계획이다. 국가관이 흔들리면 대한민국의 정체성도 없어진다. 따라서 흔들리는 국가관을 바로 세우는 일과 함께 농어촌, 농어민이 잘 살아야 나라도 잘 살 수 있다는 신념으로 안정된 소득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개선하는데 진력할 것이다. 더불어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홍성과 예산의 발전을 위한 국비확보와 원도심의 상생발전에 의정활동의 모든 역량을 발휘할 계획이다. 이런 일들을 무리 없이 실현하기 위해 새누리당이 정권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과 성원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리고 싶다”


<한미FTA 관련, 농어촌과 농어민, 농업 및 축산관련 인터뷰 내용은 다음호에 게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