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청소재지는 과연 어디에 있을까요?”
상태바
“충청남도청소재지는 과연 어디에 있을까요?”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3.18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치고, 바꾸고, 새롭게 캠페인〈1〉 충남도청 내포신도시 2006~2023

충청남도청은 과연 어디에 있을까? 충청남도청 소재지는 과연 어디일까? 충남도청 이전이 대전에서 홍성·예산지역으로 이전예정지가 최종 결정된 지 17년, 충청남도청이 대전 시대를 마감하고 이전한 지 11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아직까지도 “충청남도청이 어디에 있느냐?”거나 “충청남도청 소재지가 어디냐?”고 묻는다면 명확하게 답변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아니면 관련 지역 사람들은 편리한 대로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에 사는 사람들은 “충남도청이 대전에 있었다구? 대전이 충청남도청 소재지였어”라거나, 새 충청남도청 이전지인 홍성사람들은 “충청남도청이 홍성에 있다”거나 “홍성이 충청남도청 소재지”라고 말하고, 예산사람들은 “충청남도청이 예산에 있다”거나 “예산이 충청남도청 소재지”라고 말한다. 또 충청남도청이 소재하고 있는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의 내포신도시 주민들은 “충청남도청이 내포에 있다”거나 “내포가 충청남도청 소재지”라고 말하는 등 제각각이어서 혼란스럽다. 충남지역, 특히 새 충청남도청 이전지에 사는 사람들도 이러할진대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한 외지 사람들은 과연 어떨까?

이러한 혼선의 단초는 충청남도청 이전예정지를 애초에 충남 홍성군과 예산군의 경계지역에 최종적으로 결정하면서 발단이 됐다는 평가다. 본래는 충청남도청 이전예정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과열을 막으며 화합 차원에서 양군의 경계지역에 결정했다고 했지만 결국 부메랑으로 되돌아오는 형국이다. 다음으로는 ‘충청남도청 이전예정지의 신도시 개발구역 명칭’을 ‘내포신도시’로 결정하면서 혼선을 유발했으며, 홍성지역과 예산지역 주민들 간의 갈등과 혼란을 극대화시켰다는 지적이다. 
 

■ 신도시개발구역 명칭, 논란과 비난 일어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개발구역의 명칭을 차라리 따로 정하지 말고 ‘충남도청신도시’ 등으로 정했으면 좋았을텐데, “다분히 탁상행정으로 ‘내포’라는 괴물 같은 명칭이 등장하면서 홍성과 예산의 갈등을 증폭시켰고, 지금까지도 갈등 유발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금도 많은 주민들이 동의하는 분위기이다. 

당시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개발구역 명칭’ 결정에는 충남도의 탁상행정을 질타하는 분위기였다. 충남도는 지난 2006년 6월 전국을 대상으로 충남도청신도시 명칭을 공모한 뒤 응모작 153건을 대상으로 16개 시·군의 의견수렴, 이전대상 지역인 홍성과 예산 주민들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거쳐 지난 2010년 5월 내포와 서해, 금북(錦北), 수안(秀安), 일송(一松), 홍예(洪禮, 홍성·예산) 등 6개 명칭을 신도시 개발구역 명칭 후보로 압축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제대로 여론이 수렴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일었다. 홍성군과 예산군의 의견수렴 과정에서도 홍성군은 ‘홍주신도시’를 1위로, 예산군은 ‘내포신도시’를 1위로 올렸지만 ‘홍주신도시’의 경우는 예산군과의 갈등을 이유로 명칭 압축과정에서 처음부터 제외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난이 일기도 했다. 또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개발구역의 명칭을 정하면서 충남도민들의 여론 수렴이나 설문조사 등을 제대로 실시했는지도 의문으로 남는다는 지적이 일었다. 충남도는 지난 2006년 명칭을 공모해 놓고 충분한 의견수렴 기간이 충분했음에도 4년이 지난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명칭 선정을 급하게 서두른 점도 석연치 않았기 때문이다. 

충남도청 이전사업은 2006년 2월에 이전예정지가 확정됐고, 2006년 7월 취임한 제35대 이완구 충남지사가 본격적으로 추진했지만 2009년 12월 3일 세종시 수정안 추진에 반발 지사직을 사퇴하면서 잠시 멈췄고, 충남도청 신도시 개발구역 명칭 결정은 제5회 지방선거 기간에 특별한 논의도 없이 지명위원회 등을 열어 사실상 일사천리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당시 이완구 지사 사퇴 이후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제36대 안희정 지사가 당선돼 취임을 앞둔 시기였다.
사실상 ‘충남지사 공백기’에 신도시 개발구역 명칭 선정을 주도한 충남도 관계자들의 행태와 선정 과정을 둘러싼 논란과 비난이 일었던 요인이다. 안희정 지사 취임 한 달만인 2010년 8월 2일 ‘충남도청이전 신도시 개발구역 명칭’을 ‘내포신도시’로 전격 발표했기 때문이다.
 

■ ‘내포신도시’ 홍보, 실효성에 의문
결과적으로 충남도청 신도시 개발구역의 공식 명칭이 ‘내포(內浦)신도시’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내포(內浦)’라는 말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했다. ‘내포(內浦)’는 순수한 우리말로 ‘안쪽 바다’를 뜻하는 ‘안개’라고 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바다나 호수가 육지로 휘어들어 간 부분의 포구’을 뜻한다. 

하지만 이 단어가 쉽게 사람들에게 와 닿지 않는다는 지적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홍성군의 경우 2006년 이전부터 ‘내포(內浦)’라는 단어를 축제나 상품브랜드 명칭 등으로 사용해 왔지만 큰 성과를 보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고, 이후로도 이 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라 지금까지 논란과 갈등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지금까지도 일부 사용되고 있다.

충남도의 경우도 ‘내포신도시’ 홍보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결과적으로 홍보에는 성공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이유다. 충남도에서 중앙일간지나 방송 등에 홍보한 ‘내포신도시 관련 광고’에는 홍성과 예산은 아예 빠져 있었다. 사실 충남도청이 홍성과 예산으로 이전하면서 많은 혼란과 논란을 겪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특히 ‘도청신도시개발구역’ 명칭을 놓고도 혼선이 더하고 있는 측면이 강했다. 

충남도청신도시인 ‘내포신도시’는 단지 신도시개발구역의 명칭일 뿐 정식 행정구역 명칭이 아니다. 단순한 신도시 개발지역의 명칭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에서 혼선을 빚는 가운데, 충남도가 오히려 앞장서 혼란을 부추기는 모양새가 연출됐다는 평가다. 충남도가 ‘내포시 이전’이나 ‘내포청사’란 말을 쓰는 이유는 홍성·예산 중 어느 한 곳으로 도청소재지를 표기하자니 두 지역(홍성·예산) 주민들 간의 갈등과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충남도청 내포신도시를 운행하는 버스 등의 표기에서도 버젓이 ‘내포시’ 또는 ‘내포시 경유’라고 쓰고 있는 현실적 상황이 대표적이다. 명칭에 구체성이 없다 보니 ‘충남도청이 홍성과 예산으로 이전했다’거나 ‘내포신도시’로 이전했다는 홍보도 막연한 상황이었으며, 홍성과 예산은 각자가 ‘충남도청소재지’라고 홍보하는 형국이 반복됐기 때문이다. 

반면 충청남도는 ‘내포신도시 충남도청’이라고 아무리 예산을 들여 홍보를 한들 ‘내포신도시’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홍보 효과가 과연 있을까’라는 의문만 남기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것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수도권 중심의 언론매체에 홍보했지만 ‘효과는 글쎄’라는 반응이었기 때문이다. 이러다 보니 충남도청 이전을 계기로 홍성과 예산을 합쳐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만들자는 ‘통합론’이 고개를 들었던 경험이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지금까지 되풀이되는 얘기다. 이에 대한 혼란스러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묘안을 짜내야 할 때이다. 
 

■ 서해선 삽교역, ‘내포역’ 변경 갈등 증폭
최근에는 김태흠 충남지사가 지난달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에서 송무경 공공기관유치단장의 ‘충남혁신도시’ 관련 보고 뒤 “앞으로 도에서 서해선 삽교역을 부를 땐 명칭을 ‘내포역’으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하고, 완공 전 역사 주변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하면서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충남도는 “결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며 한발 물러선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역 이름과 관련해 홍성군과 예산군이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내포역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은 도지사가 할 일이 아니다”라며 반발하는 분위기이다. 사실 충남도는 역명을 제·개정할 권한이 없다. 역명은 국토교통부(역명심의위원회)가 결정하는 것으로 기준은 ‘국민이 이해하기 쉽고, 부르기 쉬우며,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명칭’을 사용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행정구역 명칭 △역에서 인접한 대표적 공공기관·공공시설 명칭 △국민이 인지하기 쉬운 지역의 대표명소, 대학명 등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지명, 지역과 연관성이 뚜렷하고 지역 실정에 부합하는 명칭을 정해야 한다. 지역주민의 의견수렴과 소통을 통해 지역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문화적 특징을 발굴해 국가와 지역발전에 접목하려는 시도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조선 시대, 내포를 지칭하는 지역 범위는 이중환의 ‘택리지’에서 언급한 가야산 주변 10여 고을을, 좀 더 큰 범위는 조선 시대 지역의 행정 중심지였던 홍주목과 관련한 홍주진관 소관의 20여 고을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가운데서 가장 일반화된 개념의 ‘내포’는 지금의 홍성군, 예산군, 당진군, 서산시, 태안군, 보령시 일부 지역(옛 보령군), 아산시 일부 지역(도고면, 신장면, 선방면) 등의 지역을 두고 하는 말이라고 한다. 따라서 충남 전체를 포괄하는 명칭으로는 분명히 한계가 따른다고 지적한다.

충청남도청은 지난 2006년 2월 12일 충남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일원으로 이전예정지가 최종 결정되고, 2009년 6월 16일 기공식을 갖고 첫 삽을 뜬 이래 2012년 12월 충청남도청 새 청사(지하 2층 지상 7층)를 완공했다. 2012년 11월 20일 충남도청 감사위원회와 소방본부를 시작으로 12월 5일까지 대전에서의 80년 역사를 마감하고 이사, 새로운 홍성·예산 시대를 열었다. 1896년 충청남도 개도 이후 지난 1932년 공주에서 대전으로 이전한 충청남도청, 공주와 대전에서의 116년 역사를 마감하고 2012년 12월 이사를 완료, 2013년 1월 1일 새 충청남도청사에서 시무식을 갖고 충청남도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됐다. 

충남도청소재지, 충남도청신도시, 충남혁신도시, 내포신도시, 충남도청은 홍성군, 충남도의회는 예산군에 소재하면서 불리는 이름은 많은데, 상징적 대표브랜드는 없는 실정이다. 여전히 홍성과 예산은 혼선 속에 주요 사안을 놓고 사사건건 갈등 중이다. 충남도청소재지를 상징할 수 있는 정체성 있는 대표브랜드로 고치거나, 바꾸거나, 새롭게 결정하는 일이 급선무라는 여론에 주목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