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
상태바
지역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
  • 주향 기자
  • 승인 2014.11.2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신도심 상생협력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시승격

                                          심문보(한서대학교 교수)

저출산 고령화와 인구의 지속적 감소 및 1차산업의 경쟁력 상실 등과 맞물려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행히 홍성군이 내포문화권과 내포신도시의 중심지역으로 부상하면서 우수한 인적자원이 유입되고 있고 중국과의 교역이 증가하면서 환 황해권의 중심권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홍성군은 도청이전에 따른 구도심과 신도시간의 상생협력과 환 황해권의 위상에 걸맞는 홍주시의 위상정립 등이 필요하게 되었다.

먼저, 내포신도시와 기존 홍성읍을 중심으로 한 구도심간의 상생협력을 위하여, 신도시 지역은 행정중심타운의 조성으로 우수한 인적자원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홍성군은 평생학습도시의 위상에 맞도록 이를 잘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아울러 현재 홍성군이 운영 중에 있는 홍성-내포 상생협력위원회를 상생협의회로 기구를 확대 개편하여 다양한 산학민관 및 언론의 대표들이 참여하여 홍주성의 복원사업, 전통시장 및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홍주시의 미래도시 구상, 역사문화예술의 인적자원 활용방안 등을 다루어야 할 것이다.
 
또한 홍성군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2차 산업의 육성이 필요한데 이를 위하여 홍성군이 갖고 있는 축산어업과 관련한 2차 가공 및 유통산업을 육성하고, 선도산업 발굴 및 굴뚝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을 유치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략적 농업품목을 선정하여 6차 산업으로 고도화하고 로컬푸드 사업 및 다양한 해양 레져스포츠 사업 발굴 및 바다 목장화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홍성군이 중국을 아우르는 환 황해권의 교역중심지역의 위상에 맞도록 홍주시로 승격하기 위해서는 인접지역인 예산군과의 통합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으나 이는 시기상조라 할 수 있으며 해당 지역의 반발로 갈등만 더 커질 수 있어 득보다는 실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홍주시의 승격은 자체적으로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시의 승격을 위해서 ‘지방자치법의 제7조’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인구와 관련된 것이다. 시로 승격하기 위해서는 10만 이상의 인구 또는 읍지역이 5만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홍성군을 이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모든 군민이 한마음으로 결집하여 홍주시 승격을 위해 역량을 결집해야 할 것이며, 집행부에서는 로드맵을 작성하여 추진하도록 하고, 면 단위의 주민등록을 읍지역으로 이전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무리수를 두기 보다는 타 지역의 성공사레를 벤치마킹하여 시간을 갖고 추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민의 역할과 혁신 자세

                                           이재범(나사렛대학교 교수)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활성화를 위한 초스피드의 진화과정을 겪고 있다.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새로운 정책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촉진자역할을 맡게 된 것이다.

지방자치단체가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서두르는 배경에는 경제구조의 변화에 따라 지역산업이 맞춤형 지역활성화 정책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사회의 핵심자원을 효율적으로 결합하고 확산하는 데 혁신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역단위의 관련주체들 간 거버넌스 체제구축이 선행적으로 구축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해양 + 내륙의 동반성장, 충남형 해양신산업, 힐링을 통한 체류형 관광, 친환경 개발 등을 통한 문화적 가치를 중시하는 신도시로서 성장과 발전전략을 제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토론자의 견해로 볼 때 지역경제 활성화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업본부(Headquarter) 필요성과 역할 제시에 대해서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든다. 지역의 현재 및 미래 경제·사회발전을 위해서는 최소한 네 가지의 노력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첫째,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논의하고 결정하는 관련주체들(기관)의 자주적, 협력적인 거버넌스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 올바른 소통과 참여, 협의과정이 이루어질 것이다. 산업계에서는 산학연관 중심의 산업별위원회 설립 및 운영이 필요하다. 산업별위원회를 통해 산업현장의 인력수요와 인력양성 공급이 하나의 틀 안에서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둘째, 지역활성화 정책은 ‘지역 범위’와 ‘발전 정도’의 두 축을 중심으로 정책의 유형화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지역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소재한 대학의 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클러스터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1차 단계(도입)에서 대학별 인적자원을 활용한 상태에서 지역경제활성화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성숙단계에서는 1차 단계의 성공사례들을 지역의 관련단체들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역(내포)문화를 담은 상징성 있는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문화적 자원을 새로운 각도로 접근하여 산업과 연계시키면서 지역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넷째,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역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포지역개발기구를 설립될 필요가 있다. 산업체, 지역대학, 충남발전연구원, 충남평생교육진흥원 등이 함께 참여하는 포럼활동을 통해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는 만남의 장이 필요할 것이다.

홍성군의 발전방향과 과제 장기적 비전과 일관성 필요

                                         윤준상(공주대학교 교수)

홍성군은 도청 이전과 연계해 다음과 같은 외부기회와 내부 장점요인 등을 극대화하고 위기와 약점을 최소화하는 지역발전전략의 계속적인 추구가 당면과제이다. 경제공동체의 구축으로 도청 이전신도시와 인근도시의 상생발전 기반 조성이 시급하며, 이를 추진하기 위한 지역연계 사업발굴 등 주변 시·군과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서해안권역 행정중심도시로서의 역할 및 기반조성이 필요하다. 도청이전신도시개발 및 관련기관 이전에 따른 공동이용 기반구축이 미흡하여, 고급인력 정착기반을 위한 상생발전기반조성이 필요하다.

홍성군은 아직까지 농업의 비중이 높으며, 특히 제조업은 산업의 연계화 및 기술혁신의 파급효과가 미약한 부존자원 채취·가공형 구조로 형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내륙도시로서 중화학공업의 입지가 어렵고 지역의 재정여건 등으로 인하여 사회간접자본 시설이 부족해 도시발전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장기적 비전과 일관성을 갖고 추진하여야 할 지역특화산업이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영향력 있는 일부단체의 목소리에 의해 선정·추진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지역특화산업의선정에서 타 지역에서 흉내 내기 어려운 진기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 점이 대부분의 지자체가 부족하다. 해당지역의 품목의 수급사정이나 입지여건, 산업의 구조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지나치게 획일적, 지역안배 형식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지역특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장기적 비전과 일관성을 가지고 지역산업을 이끌어 나갈 주체의 불분명과 지방자치단체의노하우 및 마인드 부족, 공급자 위주의 산업단지 조성으로 미분양이 속출하는 현실이 이를 잘 증명해준다. 정권과 지방자치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중앙정부의 국고보조금지원을 위한지역특화산업 육성방향에 혼선이 발생한다는 것은 큰 문제점이다.

앞으로 지역기업의 경쟁력 제고, 기술혁신과 첨단성이 뛰어난 산업의 유치, 농산물 가공 및 유통산업의 활성화, 서비스 및 관광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등을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중앙정부의 보조금이나 대기업 유치에 의존하지 않고 지역의 자원, 기술, 산업, 문화를 토대로 한 홍성군 자체의 잠재력을 활용한 내생적 발전을 지향한다.

환경보전의 틀 속에서 개발을 추진하여 지역의 자연, 경관,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전하면서 다음 세대에 걸쳐 지속적인 발전을 지향한다. 지역 내에서 가능한 다양하면서도 서로 긴밀하게 결합한 산업관련 구조를 형성하고, 산출된 이윤이 지역 밖으로 유출되지 않는 질 높은 경제구조를 조성한다.주민 참가의 제도화에 의해 풀뿌리 민주주의에 기초한 지역개발을 지향한다.

도청소재지로서의 위상 정립과 미래도시 건설

                                        전용진(청운대학교 교수)

우리 홍성이 지난해 1월 1일 충남도청의 이전, 개청으로 도청소재지로 거듭났다. 그에 걸 맞는 도시 ‘홍주시’로 시(市) 승격이 필요한 시점이다. 홍성군 자체 시 승격 준비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법 제7조 2항 2호, 동법 시행령 제7조 2항 2호의 법적요건인 인구, 도시적 산업화 비율, 재정자립도 전국평균이상 등 3가지 사항이 충족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도청소재지로서 미래도시가 되려면 우선적으로 자족(自足)도시로서의 경제기반조성이 되어야 한다.

홍성이 단순한 행정타운으로서 존재하는 것 외에 제조업을 중심으로 일자리 창출, 기업활동, 세수확대, 지역소비 확산, 지역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가 필요하다. 우리 홍성은 그동안 전국적으로 알려진 축산업을 중심으로, 최근 친환경농업의 농촌중심 도시였지만, 이제는 제조업을 보강하고 3차 산업과 연결시켜야 한다. 한 예로 홍성 산업단지에 ‘일진전기’를 유치함으로써 경제적 파급효과를 이미 경험하고 있다.

제조업은 우리 홍성만의 특화분야를 집적화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서산시의 석유화학, 자동차 산업, 당진시의 철강산업, 예산군의 자동차 부품, 동물의약품 산업에서 보는 것처럼 홍성군도 중량물 관련산업, 뷰티산업 등 지정된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집적화를 통한 제조업 기반의 기업유치가 필요하다.

홍성의 남장리 지역은 약 7000명의 청운대, 혜전대, 폴리텍대 학생이 밀집하여 공부하는데, 약 90%이상 타 지역 출신 학생들이다. 홍성군의 단위 읍, 면 인구로 볼 때, 세 번째로 큰 지역인 셈이다. 그런데 우리 군민의 일부는 외지에서 온 학생들을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만 보는 경향이 있어 안타깝다.

서울의 신촌, 홍대앞, 대학로 같이 남장리를 대학생과 지역주민이 공존공생하며 새로운 대학문화와 지역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육성해 미래도시의 문화터전으로 삼아야 한다.우리는 상생발전을 위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홍성군 고교 졸업자 중, 매년 대학 입학생은 950명 내외인데, 그 중 적은 숫자의 학생만이 지역대학에 입학하고, 대다수는 타 지역으로 진학한다.

홍성의 어려운 경제여건에서 교육비로 우리 지역에서 유출되는 돈은 얼마일까? 등록금과 타 지역 생활비로 1인당 1500만원으로만 계산해도 100억원이 넘는다. 청운대학교는 상생발전과 지역인재 양성 목적으로 홍성출신 학생에게 반값등록금 정책인 ‘홍성 장학금’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부는 CK-1사업과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통하여 올해부터 2023년까지 대학입학정원을 현재의 30% 정도인 16만명을 감축하고 있다. 그러면 타 지역 학생의 홍성 유입은 어려워 질 것인데, 수도권 출신 학생의 분포가 큰 홍성지역 대학과 지역경제는 어떻게 될까? 우리는 도청소재지 미래도시 시민으로서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의식의 빠른 전환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